업계 “조선 빅3,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 최대 수혜자”
미국 등 일부 국가 불참·협약 강제성 논란 등 변수

국제해사기구(IMO)가 오는 2027년부터 선박 탄소세를 본격 도입하기로 하면서 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가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의 최대 수혜자로 떠오르고 있다.
강화된 환경 규제에 따라 전 세계 해운사들의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모두 갖춘 한국 조선업계가 K조선 위상을 입증할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IMO는 최근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2027년부터 5000t 이상 국제항해 선박에 온실가스 집약도(GFI) 기준을 적용하고, 미달 시 탄소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기준 미달 선박은 ‘티어1’(t당 100달러), ‘티어2’(t당 380달러)의 벌금을 내야 한다. 2027년 1월부터 데이터 측정이 시작되고, 3월부터 실제 부과가 이뤄진다. 이 개정안은 올해 10월 MEPC 특별회의에서 공식 채택을 거쳐 2027년 1월부터 데이터 측정이 시작되고, 3월부터는 실제 탄소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노후 선박을 보유한 글로벌 해운사들은 대규모 선박 교체 압박을 받게 됐다.
특히 탄소세 부담이 커질수록 친환경 신조선 발주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조선사들이 기술력에서 앞서 있어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 빅3는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에서 경쟁국 대비 앞서 있어 더 큰 수혜가 예상된다”며 “IMO 정책 이전에는 중국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불리했는데 이번 조치로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유리해졌다”고 말했다.
HD한국조선해양, ‘탈탄소’ 기술 선점··· R&D 투자 확대
HD한국조선해양은 미래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탈탄소·무탄소 연료 추진 기술, 에너지 저감 기술 등 친환경 선박 핵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개 연구랩과 유럽 연구개발(R&D)센터, 기술컨설팅센터 등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확보 중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기술 상용화가 앞당겨지고 있는 가운데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시장 요구에 선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1분기 이중연료 추진선 12척 등 총 40억달러(약 5조7000억원) 규모의 수주를 기록,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자회사 아비커스의 자율운항 기술은 연비 7%, 탄소배출 5% 저감 효과를 입증하며, IMO 규제 대응의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한화오션, ‘스마트십’·디지털화 총 9000억원 투자
한화오션은 친환경 스마트십 개발에 6000억원, 스마트 야드 구축에 3000억원을 투자하며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공동수조와 자율운항 시험선 ‘한비(HAN-V)’, 디지털 트윈 기반 원격관제 시스템 등 차별화된 기술 인프라를 구축했다.
한화오션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대만 에버그린으로부터 2조원 규모의 액화천연가수(LNG) 이중연료 추진선 대형 수주에 성공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자율운항 시험선과 디지털 관제 시스템 등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했다”며 “IMO 규제에 맞춘 친환경 선박 수주 확대에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중공업, 친환경 선박·해양플랜트 ‘투트랙’ 전략
삼성중공업은 올해 수주 선박의 86%를 친환경 선박으로 채우며, 환경 규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국내 대형 조선사 중 유일하게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등 해양플랜트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강화 중이다.
부산 R&D센터를 중심으로 800여 명의 연구진이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IMO 규제 강화에 따른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친환경 선박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갖춘 국내 조선 빅3사는 IMO 탄소세 도입이 한국 조선업계에 기회이자 도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수주 확대와 기술 선도를 동시에 노릴 수 있다.
다만 미국 등 일부 국가의 불참과 협약 강제성 논란 등 변수도 상존한다. IMO 결정에 미국이 불참한 데다 협약의 강제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어 영향이 예상보다 제한적일 가능성도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다자간 협약기구에서 의결한 협약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며 “조선 빅3는 IMO 규제에 대한 시장 반응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친환경 기술 개발과 생산 역량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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