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가축 분뇨·악취 개선 압박 받는 축산업계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 개선 대책' 발표
가축 분뇨의 바이오 에너지 활용 등 산학연 협력도 추진

가축 사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감축과 가축 분뇨, 악취 등 환경 개선 등의 요구가 발생하고 있는 축산업계. 축산업계는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축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가축 사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감축과 가축 분뇨, 악취 등 환경 개선 등의 요구가 발생하고 있는 축산업계. 축산업계는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축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축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정부, 축산업계, 이해관계자, 대학, 에너지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이 추진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온실가스 감축 관련 계획을 발표했고 SK인천석유화학 등은 바이오에너지 활용 관련 산학연 협력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부터 축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2030년까지 축산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한다는 ‘축산환경 개선 대책’을 마련·발표했다. 

또 최근 SK인천석유화학·대한한돈협회·한경대 등 3개 기관은 2050 축산업의 탄소중립 실현과 가축분뇨를 바이오 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한 산학연 협력에 돌입했다.

◇ 2030년까지 온실가스 30% 줄인다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추진하면서 축산업에도 비상이 걸렸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발표에 따르면 축산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전체 발생량의 약 16.5%에 해당한다. 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에 가축 분뇨 등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메탄이 이산화탄소보다 21배 더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축산업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비중은 전체 비중의 약 1.29%에 불과하다. 하지만 축산업의 탄소배출량은 2017년 910만톤, 2018년 940만톤, 2019년 950만톤으로 지속적으로 늘어왔다. 이와 함께 축산업의 지속성장과 함께 사육 두 수의 증가에 따라 아산화질소·메탄가스 발생의 원인이 되는 가축분뇨도 지속 증가하면서 온실가스 발생과 악취 민원 등 사회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축산업의 탄소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2월 6일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축산환경 개선 대책’을 마련·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축산환경 개선을 위해 최초로 수립되는 법정기본 계획이다. 이번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지난해 1월부터 학계, 전문가, 생산자단체, 시민단체, 지자체 등의 축산업 이해관계자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왔다.

농식품부와 이해관계자들은 지난해 발표된 '2030 NDC 상향안'과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 등과 연계해 2030년까지 축산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저탄소 사양 관리, 가축분뇨 적정 처리, 축산악취 개선, 축산환경 개선 기반 구축 등 축산환경 개선을 통한 축산분야 온실가스 감축에 다양한 정책수단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저메탄·저단백 사료 개발 및 보급, 사육기간 단축 및 적정사육 밀도 관리 등을 통한 저탄소 사양관리 체계를 수립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120만톤 CO2eq을 감축할 예정이며, 액비로 처리되는 가축분뇨의 처리비중을 줄이고 정화처리·바이오차·에너지화 등 축종별 가축분뇨 처리방식의 다양화를 통해 210만톤 CO2eq를 감축할 계획이다.

박범수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축산분야 온실가스 감축이 우리 축산업에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지만, 이를 축산업의 혁신과 신사업 창출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정부도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집중하고 확대해 나가겠다”며 “이번 축산환경 개선 대책은 생산성 중심의 축산업에서 환경 친화적인 축산업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3월 8일 '2050 농축산업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그랜드 컨소시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 대한한돈협회·SK인천석유화학·한경대학교(대한한돈협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3월 8일 '2050 농축산업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그랜드 컨소시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 대한한돈협회·SK인천석유화학·한경대학교(대한한돈협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탄소중립 위해 축산농가, 에너지기업, 대학 협력

축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노력은 민간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지난 3월 8일 대한한돈협회, SK인천석유화학, 한경대학교는 ‘2050 농축산업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그랜드 컨소시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축산농가, 에너지기업, 대학 등 산학연이 협업한 이번 협력은 축산업의 탄소중립 실현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됐다. 3개 기관은 공동으로 바이오 에너지 혁신 모델 구축을 하고,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가 정책에 부합하는 통합형 R&D 수행, 기술 교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및 개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SK석유화학은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가축분뇨를 농축산용 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순환 모델을 제시하며, 중장기적으로는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수소에너지 기반 구축, 에너지 자립형 마을 조성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경대학교는 그동안 축적해 온 농축산 분야 탄소중립 관련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가축 분뇨를 활용한 바이오 에너지 연구개발 플랫폼과 바이오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체계 구축 등 대학의 ESG 교육·연구 특성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대한한돈협회 역시 한돈산업 탄소 배출 감축 수단중 하나로 참여화 협력을 통해 다른 감축 수단 대비 감축효과, 경제성 등 한돈농가의 탄소중립 실현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대표이사는 “중장기적으로 가축분뇨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재생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팜 모델로 구축할 것”이라며 ”함께 협력하여 바이오에너지 사업화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손세희 대한한돈협회 회장은 “축산업계도 탄소 중립이 필수적인 문제가 됐다. 한돈 농가도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으며, 이원희 한경대학교 총장은 “앞으로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면서 농축산 분야 탄소중립 ESG 교육 및 연구를 기반으로 대학 특성화 발전과 산학 및 지역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경영 방침이나 목표가 이윤 창출에만 집중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매출을 위해서라면 환경·사회 문제를 등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시절은 이제 과거의 이야기가 됐습니다. 기업들은 이익에만 몰두하던 기억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하고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활동으로 경영 목표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점은 최근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ESG 경영’입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nance)를 강조하는 ESG 경영은 세 가지 항목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ESG가 국제사회에서 강조되면서 국내 기업·기관들도 ESG 혁신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기업·기관 내 ESG 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 내부 계열사 간의 혁신은 물론 관련 기업이나 경쟁사간의 협업까지 도모하며 ESG 경영을 시도합니다.

ESG 경영 혁신을 위해 치열한 경쟁보다 따듯한 협력을 선택한 기업·기관을 소개합니다. ESG를 위해 힘을 모으는 기업·기관들은 누구고 그들이 어떤 시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서른 네 번째 순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과 산업의 환경친화적 전환을 위해 다양한 논의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축산업계입니다. [편집자 주]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