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수출 기업 지원 위해 'ESG 지원협의회' 발족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 출범시킨
노하우 부족, ESG 평가 난립 등 어려움 겪는 중소기업

기업 경영 방침이나 목표가 이윤 창출에만 집중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매출을 위해서라면 환경·사회 문제를 등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시절은 이제 과거의 이야기가 됐습니다. 기업들은 이익에만 몰두하던 기억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하고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활동으로 경영 목표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점은 최근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ESG 경영’입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nance)를 강조하는 ESG 경영은 세 가지 항목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ESG가 국제사회에서 강조되면서 국내 기업들도 ESG 혁신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 ESG 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 내부 계열사 간의 혁신은 물론 관련 기업이나 경쟁사간의 협업까지 도모하며 ESG 경영을 시도합니다.

ESG 경영 혁신을 위해 치열한 경쟁보다 따듯한 협력을 선택한 기업을 소개합니다. ESG를 위해 힘을 모으는 기업들은 누구고 그들이 어떤 시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스물네 번째 순서는 ESG 인식 및 노하우 부족과 난립하는 ESG 평가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나선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협력 사례입니다. [편집자 주]

최근 중소기업들은 공급망 내에서도 ESG 참여요구가 강화되면서 ESG경영 압박을 받고 있지만, ESG 인식, 노하우 부족, 난립하는 ESG 평가 등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이해관계자 및 지원기관 등과 민관 협의체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ESG 경영 정착 촉진에 나서고 있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ESG경영 압박을 받고 있지만 ESG 인식, 노하우 부족, 난립하는 ESG 평가 등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이해관계자 및 지원기관 등과 민관 협의체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ESG 경영 정착 촉진에 나서고 있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ESG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중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ESG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는 K-ESG가이드라인 발표와 함께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를 출범시켰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기업의 ESG 도입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를 발족했다.

이러한 동향은 최근 ESG경영이 주목받으면서 공급망 내에서도 재생 원료 사용, 환경 영향 최소화, 노동 및 인권 강화 등 ESG 참여 요구를 받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현재 중소기업은  ESG 인식 및 대응력 부족으로 인해 ESG경영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난립하고 있는 ESG 평가지표 및 기준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2월 1일 '지속가능경영유공자 시상식' 행사를 개최한 산업통상자원부. 이날 산업부는 'K-ESG가이드라인' 발표와 함께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를 발족시켰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12월 1일 '지속가능경영유공자 시상식' 행사를 개최한 산업통상자원부. 이날 산업부는 'K-ESG 가이드라인' 발표와 함께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를 발족시켰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K-ESG 가이드라인 발표하고, 수출 중소기업 지원하는 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기업의 ESG 지원을 위해 나섰다. 지난 12월 1일 지속가능경영유공 시상식 행사를 개최한 산업통상자원부는 그간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해온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ESG 대응이 시급한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수출 중소·중견기업ESG 지원협의회‘를 출범시켰다.

먼저 이날 발표된 K-ESG 가이드라인은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제작한 ESG 평가 항목으로, 정보공시·환경·사회·지배구조 등 4개 영역에 총 61개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글로벌 동향을 반영해 K-ESG 가이드라인 개정판을 1~2년 주기로 발간하고, 업종별·기업 규모별 가이드라인을 2022년부터 마련할 계획이다.

K-ESG 가이드라인은 600여개 이상의 평가지표가 난립하고, 평가 기관의 평가기준과 결과도출 방식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ESG 경영 준비 및 평가 대응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됐다. 이를 위해 관계부처는 국내외 주요 13개 평가기관 등의 3000여개 이상의 지표와 측정항목을 분석해 ESG 이행과 평가의 핵심·공통 사항을 선별했으며, 각 분야 전문가, 중소·중견 기업을 포함한 산업계, 경제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K-ESG 가이드라인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해 국내 기업들과 국내 ESG 평가기관들이 사용이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가이드라인이 기존 평가기관뿐 아니라 신생 평가기관에서도 널리 활용되어 평가시장의 투명하고 성숙한 성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대기업의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 강화와 국가별 공급망 실사제도 확산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ESG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코트라, 한국생산성본부와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를 발족했다.

5개 기관은 ESG 우수 수출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수출 동력을 확보하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편입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데 협력할 방침이다. 특히 2022년부터 민간평가단을 구성해 희망수출기업에 대해 평가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기업에 수출 관련 마케팅 전시회, 수출보험 우대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진구 산업부 제1차관은 “ESG를 중심으로 한 경제·사회 전반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진단하며 “우리 기업들이 당면한 도전을 지혜롭게 대응하고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는 정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ESG 경영 정착을 위해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을 발표하고,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등과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를 발족한 중소벤처기업부(중소벤처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중소기업 ESG 경영 정착을 위해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을 발표하고,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등과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를 발족한 중소벤처기업부(중소벤처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중소기업 ESG 촉진할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 출범

지난 11월 23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이하 민관협의회) 발족식을 가졌다. 이번 민관협의회는 중소기업의 ESG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 중소기업 지원기관, 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정보공유, ESG 지원사업 발굴 및 연계 등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발족식에서 ‘중소기업 ESG 촉진 방안’이 발표됐으며, 중소기업 ESG 체크리스트 자가진단, 유관기관간 업무협약 등을 진행했다. 특히 그동안 ESG 간담회, 중소기업 ESG 실태조사 등을 실시해온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ESG 경영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ESG 촉진 방안’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ESG 촉진 방안으로 ESG에 대한 인식제고, 생태계 조성, 거버넌스 구축을 중점 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중기부는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선별한 K-ESG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에 필수적이고 실천가능한 항목을 선별해 '중소기업 ESG 체크리스트‘를 마련했으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비대면 스마트 자가진단시스템(K-doctor)으로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 협력사 ESG 지원을 동반성장 지수 가점에 반영하고, 중소기업 ESG 지원에 나서는 기업을 ‘자상한기업’으로 발굴해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우수기업 인센티브를 통해 ESG에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민관협의회는 이러한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을 뒷받침하고, 민관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된 거버넌스로, 향후 주기적인 업계 의견 청취 및 실무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그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니 중소기업의 ESG 인식과 대응 준비가 생각했던 것보다 부족해 별도의 지원방안이 절실하다고 느꼈다”며 “중소기업들이 최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차근차근 대응해나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갖고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