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상장협·코스닥협, ESG 관련 업무협약 체결
기업주도 ESG 자율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뭉쳤다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는 경제단체, 역량 결집 기대


기업 경영 방침이나 목표가 이윤 창출에만 집중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매출을 위해서라면 환경·사회 문제를 등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시절은 이제 과거의 이야기가 됐습니다. 기업들은 이익에만 몰두하던 기억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하고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활동으로 경영 목표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점은 최근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ESG 경영’입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nance)를 강조하는 ESG 경영은 세 가지 항목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ESG가 국제사회에서 강조되면서 국내 기업들도 ESG 혁신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 ESG 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 내부 계열사 간의 혁신은 물론 관련 기업이나 경쟁사간의 협업까지 도모하며 ESG 경영을 시도합니다.

ESG 경영 혁신을 위해 치열한 경쟁보다 따듯한 협력을 선택한 기업을 소개합니다. ESG를 위해 힘을 모으는 기업들은 누구고 그들이 어떤 시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세 번째 순서는 최근 기업 ESG 정책 수립 및 지원 등 ESG 자율경영 문화 정착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상장회사협의회·코스닥협회 등 경제단체 3곳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 6월 15일 '기업 ESG 경영 수립 및 지원 등에 대한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3개 경제단체, 왼쪽부터 장경호 코스닥협회 회장, 손경식 경총 회장, 정구용 상장회사협의회 회장(한국경영자총협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6월 15일 '기업 ESG 경영 수립 및 지원 등에 대한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3개 경제단체, 왼쪽부터 장경호 코스닥협회 회장, 손경식 경총 회장, 정구용 상장회사협의회 회장(한국경영자총협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한국상장회사협의회(이하 상장협), 코스닥협회(이하 코스닥협) 등 3개 경제단체가 ESG를 위해 힘을 모은다. 지난 6월 15일 3개 단체는 경총 회관에서 ‘기업 ESG 정책 수립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ESG를 주제로 한 국내 경제단체 간 최초의 MOU 사례로, 3개 단체는 MOU를 계기로 기업의 ESG 정책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ESG 경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 ESG 혼란 겪는 강소기업, 경제단체가 나섰다

지난 1월 금융위원회와 환경부 등 정부가 발표한 ‘기업공시제도 종합 개선방안’에 따르면 2025년부터 일정 규모(2조원) 이상의 코스피 상장회사는 ESG 활동내역을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개정했다. 이러한 ESG 공시 의무는 2030년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대부분 코스피 상장사들은 ESG 경영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기업은 코스피 상장사만이 아니다. 아직 ESG 공시가 의무화 되지 않은 코스닥 상장사도 ESG 경영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3월 코스닥 상장기업인 한국테크놀로지와 마이크로젠은 이사회 내 ESG 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ESG 공시 의무화 대상은 아니지만, 지속가능 경영과 미래가치를 위해 ESG 경영을 강화한다는 것이 양 사의 ESG 경영위원회 설립 취지였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코스닥 기업들은 ESG 경영 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코스닥 기업의 ESG는 코스피 상장 기업에 비해 규제나 법제화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기준점이 모호하고, 평가기관마다 다른 평가기준은 강소기업들의 ESG 경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평이다.

이에 중견·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고, 기업주도의 ESG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경제단체가 손을 잡았다. 지난 6월 15일 ‘기업 ESG 정책 수립 및 지원 등에 관한 MOU’을 체결한 경총·상장협·코스닥협가 주인공이다.

기업의 ESG 정책 대응능력 강화 및 ESG 평가 기준 마련 등에 협력을 약속한 세 경제단체 / 그린포스트코리아
기업의 ESG 정책 대응능력 강화 및 ESG 평가 기준 마련 등에 협력을 약속한 세 경제단체 / 그린포스트코리아

 ◇ 3년간 ESG를 위해 함께하는 경총·상장협·코스닥협

세 경제단체의 협약은 연기금 등 자산운용사와 글로벌 투자자의 ESG 검증 요구를 받는 상장기업의 수요를 고려해 정책 대응과 기업 지원에 필요한 포괄적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이뤄졌다.

3개 단체는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ESG 정책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국내 ESG 평가 기준 마련에 대한 대정부 의견 개진 및 기업의 자발적 실사 지원을 위한 매뉴얼 마련 등을 발굴·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협약에서 손경식 경총 회장은 "최근 ESG 경영위원회 출범과 ESG 실무 교육과정 개설 등 투트랙 대응체계를 구축했지만, 정책 개발 및 대응에는 경제단체 간 협업이 중요하다"며, "ESG 개념에 대해 사회 전체적으로 합의가 부족한 상황에서 ESG 경영이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제단체 간 정책역량을 결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구용 상장협회장은 "상장회사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가 날로 강화되고 있어 부담이 상당하지만, ESG 경영이라는 세계적인 정책 방향에 공감하며, 아울러 ESG 경영을 잘하는 기업에는 인센티브가 마련되도록 힘을 기울일 것"이라 밝혔다. 장경호 코스닥협회장은 "글로벌 ESG 트렌드의 국내 확산으로, 중소·벤처기업인 코스닥기업도 적잖게 혼란을 느끼고 있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ESG가 경영활동의 부담으로 작용하기보다는 기업 체질을 개선하여 미래를 대비할 좋은 기회가 되도록 ESG 경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 말했다.

한편, 경총 관계자는 “개별적으로 기업들의 ESG를 위해 연구와 행동을 실천해오던 세 경제단체가 의기투합을 할 수 있도록 ESG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협약의 유효기간(3년) 동안 ESG 관련 이슈나 추진 과제가 발생할 때마다 공동 토론회 등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ESG 강화 방안을 함께 찾아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