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억 달러 마스가 프로젝트 최대 복병은 ‘노조 문화’
韓 조선 인력 美 파견에 커지는 경계심··· 작업방식 충돌 가능성
미국이 한국 조선 인력에 보내는 이중적 시선

한국이 1500억달러(약 207조원)를 투자해 미국 조선업 부활에 나서는 ‘마스가(MASGA)’ 프로젝트가 순항하는 듯 보이지만, 수면 아래에선 예상치 못한 ‘인적 자원’ 문제가 발생했다. 미국 정부와 조선업계가 한국의 세계 최고 조선 기술력은 간절히 원하면서도 정작 그 기술을 만들어낸 ‘강성 노조 출신’ 숙련 인력들의 현지 파견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했기 때문이다. 세계 조선업 1위 한국의 기술력 없이는 미국 조선업 재건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정작 그 기술력의 핵심인 숙련 인력들의 강성 노조 DNA‘는 극도로 경계하는 것이다.
1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 노조의 명성은 세계적이다. 특히 2000년대 이후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 등에서 벌어진 대규모 파업과 고강도 쟁의행위는 미국 측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업계는 한국 조선소 노조들이 구사해온 ’물량 밀어내기 전략‘이나 ’현장 점거‘ 전술이 미국에서도 재현될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한국 노조들은 공정을 의도적으로 지연시켜 지체상금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사측을 압박해 온 경험이 있다.
미국 조선업은 이미 존스법(Jones Act) 등 복잡한 규제 속에서 출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여기에 ’연대 차원의 쟁의 확산‘ 위험까지 더해지면 프로젝트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한국식 “빨리빨리” vs 미국식 “세이프티 퍼스트”
더 근본적인 문제는 작업 문화의 충돌이다. 한국 조선업 숙련 인력들은 ’성과 압박→장시간 근무→교대 없는 집중 작업‘ 시스템에 익숙하다. 세계 최고의 생산성을 자랑하는 비결이기도 하다.
하지만 미국은 산업안전보건청(OSHA) 안전 규정과 엄격한 휴식·교대 근무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업계 한 전문가는 “한국 방식대로 하면 생산성은 높아지지만 안전 규정 위반으로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강성 노조 이력을 가진 인력들이 현장 지휘 역할을 맡게 되면 한국식 작업 방식을 고수하려다 미국 규정과 충돌하는 일이 빈번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미국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외국 노조원 유입이 미국 근로자 일자리를 위협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등 한국 노조의 국제연대 성향이 주목받으면서 연방 및 주 정부 차원에서 비자 발급을 제한하거나 노동허가를 조정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 민감한 부분은 안보다. 조선업은 군함과 전략 선박을 만드는 국방 산업이기 때문에 한국 노조 출신 인력이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현장에 투입될 경우, 잠재적인 ’기술 유출‘ 우려가 제기된다. 중국과 러시아 등 경쟁국의 조선 기술 추격이 거세진 상황에서 미군과 조달청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다.
조직 문화 차이도 문제다. 한국 노조의 ’상급 단체 중심·밀착형 현장 협의‘ 방식은 미국 현지 관리자들에게 낯설다. 원활한 소통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간 해외 파견으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도 변수다. 문화와 언어 장벽이 강성 노조 출신자들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해 작업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한국 조선사들의 대응 역량 부족도 문제다. 국내 노사 분쟁 해결에만 익숙한 이들이 미국 현지에서 벌어질 수 있는 복잡한 분쟁을 중재하고 관리할 노하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 외에도 금융 비용 상승이다. 노사 분쟁 위험이 높아질수록 보험사와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리스크 프리미엄이 증가해 프로젝트 전체 비용이 불어날 수 있다.
“인력 선발·노사 메커니즘·안보 규제 해법 절실”
전문가들은 이런 우려를 해결할 종합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우선 파견 인력 선발 시 노조 이력 최소화와 20~30대 젊은 엔지니어 중심 정책을 병행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온다. 현지 교대·안전 규범 적응을 위한 집중 교육 프로그램도 필수다.
정부 차원에서는 한·미 간 노사 협의 메커니즘을 구축해 분쟁을 사전에 조정하고, 비자·노동허가 체계 내에 ’특별 노동 이동 규정‘을 마련하는 협약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결국 한국의 기술력이라는 강점을 살리면서도 미국 측의 노조 리스크 우려를 얼마나 슬기롭게 해결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 “차세대 조선 동맹 시동”··· HD현대, 한·미 ‘마스가’ 지원 총공세
- HD현대重, 첫 MRO 美 함정 수주··· 상호관세 협정 이후 한국 첫 계약
- “수십 년 만의 기회” K조선 ‘마스가' 프로젝트··· 노란봉투법 변수될까?
- 김동관의 ‘트럼프 커넥션’··· 한미 관세 협상 판도 바꾸나
- 글로벌 '발주 쇼크' 속, K조선 '高부가'로 나홀로 선전
- HD현대·한화, 트럼프 핵심 만나 "수주 넘어 공급망 재편"
- HD한국조선해양, 베트남 두산비나 품고 친환경 조선 패권 노린다
- 이재명 대통령 “K조선 기술, 미국 재건 핵심 축 될 것”
- HD현대중·HD현대미포 합병... '마스가' 실현 위해 전격 재편
- HD현대重 해상변전소 국제 인증 획득··· "1조 달러 미래 시장 선점 시동"
- HD현대·SK해운, 글로벌 LNG 선박 시장 AI 혁신 이끈다
- 한화 필리조선소, 서방 최초 '군민융합' 조선소 변신하나
- 한화오션, 2025년 임금교섭 타결 조인식··· “노사 상생의 결실”
- 한화, 8조원대 폴란드 ‘오르카 프로젝트’ 잠수함 수주 총력전
- 210조원 마스가 프로젝트 잔칫상에 재 뿌리는 HD현대 노조
- HD현대중공업, 기본급 13만5000원 인상··· 업계 최고 수준 임금합의
- HD현대重, ‘다산정약용함’ 진수··· 세계 최고 성능 'MASGA' 이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