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대 규모로 조성해 협력사 유동성 지원
추석 연휴 전 협력사 하도급 및 납품 대금 3500억원 조기 지급
협력사 계약이행보증 수수료, 직접 자금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

현대건설이 올해 하반기부터 동반성장펀드 규모를 1600억원으로 확대운영한.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건설이 올해 하반기부터 동반성장펀드 규모를 1600억원으로 확대운영한.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현대건설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대·중소기업 간 소통을 강화하고 다양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협력사와 상생협력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건설은 올해 하반기부터 동반성장펀드 규모를 기존 1000억원에서 1600억원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업계 최대 규모이며 전보다 더 많은 협력사가 자금 융통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힌다는 게 현대건설의 설명이다.

동반성장펀드는 현대건설이 시중 금융기관에 자금을 예치하면 해당 은행에 대출을 요청한 협력업체에 시중 금리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 혜택을 주는 제도다. 

올해부터는 계약이행보증수수료도 연간 15억원으로 확대 지원한다. 보증기관도 전문건설공제조합과 서울보증 등 6개 기관이며 협력사가 수수료 납부 후 사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자금 어려움을 겪는 중소협력사에 한해 직접대여금 상환기일을 연장해 협력사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유도한다. 

이 밖에도 공사대금 지급기일을 단축하는 등 협력사 자금 부담 완화를 돕는다. 현대건설은 추석을 앞두고 협력사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약 1000여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납품대금 3500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앞당겨 연휴 전 지급한다. 

현대건설은 명절을 앞두고 대금을 조기 지급함으로써 협력사들이 상여금 등 각종 임금과 자재, 장비비 대금 등 원부자재 자금 소요가 일시적으로 집중되는 부담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현대건설은 매년 설, 추석 등 명절 전 협력사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납품 대금을 선지급해왔으며 지난해 설에도 1400여억 원의 대금을 조기 집행한 바 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