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현장에서 연약지반 개량을 위해 고화재를 주입 중인 모습. (현대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건설 현장에서 연약지반 개량을 위해 고화재를 주입 중인 모습. (현대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현대건설이 철강 부산물로 친환경 건설재료를 개발해 녹색기술 인증 획득했다. 이로써 현대건설은 생활용수 절감과 최적 환기 제어 등에 이어 7번째 녹색기술 인증을 받게 됐다.

현대건설은 ‘철강 부산물을 이용한 연약지반 처리용 지반 고화재 제조 기술’로 지난달 녹색기술 인증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녹색기술 인증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 온실가스와 오염 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에 인증받은 기술은 △환경 보호 △산업 부산물 재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비용 절감을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의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구조물을 세우기 전 연약한 지반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고화재가 투입돼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시멘트와 같은 고화재가 사용된다. 하지만 고화재가 바닷물과 접촉할 경우 주변 환경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어 친환경 고화재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됐다.

또한 시멘트는 제조 과정에서 CO2(이산화탄소)가 대량 발생해 CO2의 총 발생량을 제한하는 국제적 규제 움직임에 걸맞은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이 필요했다.

현대건설은 현대제철과 철강 제조 시 발생하는 부산물인 중조탈황분진을 원료로 선정, 건설재료 제조업체 ㈜CMD기술단, ㈜대웅과 협력해 친환경 건설재료 공동개발 및 실용화에 성공했다. 중조탈황분진이란 중조(NaHCO3)를 이용해 재료의 황 성분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말한다.

인천 신항 배후단지 현장에 시험 적용한 결과 해당 건설재료의 우수성을 검증했으며 향후 여러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향후 본 기술을 여러 건설 분야에 확대 적용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차세대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 및 기술 역량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