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사내 ESG 이끄는 ‘그린리더’
ESG 리서치 선두…인덱스 상품화 시작
“임팩트 금융 등 ESG경영 강화할 것”

<편집자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은 이제 사회규범과 같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신(新)국제경제질서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선진국들은 기후공시와 공급망 규제 등 ESG의 기준을 강화해 새로운 무역규제의 칼로 들이밀 태세다. 결론 도출이 이미 가시화하고 있다.

대내적으로도 일부 대기업와 같이 잘못된 조직문화, 비도덕적 마케팅, 경영진의 갑질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비판이 무섭다. 한번 잃은 신뢰를 다시 얻기가 쉽지 않다. ESG경영의 중요성은 이제 경영전반에 전방위적으로 파고들고 있으며 그동안의 논의도 ESG를 ‘왜’(Why)’ 하는 지의 차원을 넘어 ‘무엇을(What)&어떻게(How)’ 하느냐로 확산하고 있다. 그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사람은 당연 최고경영자(CEO)다.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과 시대적 요구에 맞춰 2022년 ESG경영에서 큰 성과를 거둔 기업과 CEO를 선별, 집중 조명한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 출처=NH투자증권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 출처=NH투자증권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ESG 경영 차별화에 나선다. 그린리더를 주축으로 새로운 ESG 경영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ESG 리서치 역량에 기반을 둔 인덱스 개발 사업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차별화된 ESG 조직…‘그린리더’가 주축

정영채 사장은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ESG 전담조직인 ‘ESG추진팀’을 ‘ESG추진부’로 승격시켰다. ESG추진부는 ESG 추진과제 관리, ESG 경영성과 평가, ESG 캠페인 기획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농협금융 ESG 캠페인의 일환으로 임직원 대상 슬로건 및 매니저 네이밍 공모를 진행해 슬로건 ‘NH답게, E롭게, S롭게, G혜롭게’과 매니저 네이밍 ‘그린리더(Green Leader)’를 선정했다.

향후 각 부점별로 그린리더를 1명씩 선정해 부점 내 ESG 교육·활동 지원 및 ESG 경영 현장지원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정 사장은 또 직속 사회공헌단을 통해 사내 41개의 봉사활동 단체를 운영·관리하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나눔 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임원진으로 구성된 지속가능협의회도 설치됐다. 협의회는 ESG 추진계획 등을 심의·의결하고 있다. 외부위원으로 ESG 전문가 삼정KPMG ESG&Strategy Practice 담당자를 선임해 전문성을 높였다. 정 사장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 교육을 실시하고, 친환경 전기차 전환 및 조명 LED 교체 추진 등 환경적 목표를 포함한 전사적 차원의 ESG 경영 기반을 확대하는 중이다.

ESG 투자 활성화 노력…업계 최초 ESG리포트 발간

ESG 관련 투자 활성화 노력도 지속 중이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2월 증권업계 최초로 원화ESG 채권 1100억원 발행에 성공했다. 조달한 자금은 녹색사업과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분야의 투자 재원으로 사용됐다. 올해에는 외화ESG 채권 발행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녹색 건축물 인증 획득을 위해 여의도 파크원(Parc1) 프로젝트에 1000억원을 투자했다. 벤처·중소기업과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조합 및 펀드에 약 73억원을 출자하기도 했다.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정부의 생산적·사회적 금융 강화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한국임팩트금융에 1억9000만원을 투자했다. 임팩트금융 투자는 사회적 금융의 한 종류다. 성장 사다리펀드 내 사회투자펀드, 사회적 기업 모태펀드, 사회적 기업의 크라우드 펀딩 등 투자 성격의 사회적 금융을 뜻한다.

특히 리서치 부문 ESG 역량이 돋보인다. NH투자증권은 지난 2019년 본부 내에 ESG 전담팀으로 ‘인덱스개발팀’을 신설하고 업계 최초로 ESG리포트를 발간했다. 연 2회 총 4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분석자료에 ESG 인덱스 및 이벤트 관련 내용을 심층적으로 기재해 투자자들에게 ESG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덱스 개발팀에서는 ‘ESG 지주회사 인덱스’를 개발해 국내 지주회사 주식투자의 지표로 활용하고, ETF 등 연계상품 개발을 위해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올 초 ‘Woori AI ESG 액티브 ETF’를 통해 상품화에도 성공했다. 향후 섹터별 ESG 인덱스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ESG 현황 접근성↑…제3자 인증으로 보고서 질 향상

ESG 현황과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도 개선했다. 지속가능보고서 발행 외에도 홈페이지 등에 회사의 ESG 현황과 데이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별도 채널을 마련하고, 관련 대외 공시 채널을 개선해 KCGS(한국기업지배구조원), MSCI, CDP 등 대외 평가등급 향상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속가능보고서의 신뢰도도 높였다. 지난해 보고서에는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 및 SASB(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에 대한 제3자 인증을 기재해 객관성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보고서의 질을 개선했다. 이밖에 매해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보고를 통해 국제 기후변화 대응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UNGC(국제연합 글로벌 콤팩트) 회원으로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KCGS(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환경A, 사회A+, 지배구조A)를 획득했다. NH투자증권은 앞으로도 ESG관련 포럼 및 IR행사를 확대해 자본시장 내 입지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농업 임팩트 금융, 그린 임팩트 금융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사회공헌활동 등을 발굴해 전 임직원들이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jdh@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