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14개 에너지공기관,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 협의회' 발족
청정수소 기반 발전 전주기 생태계 구축 위해 역량 집결한다
매월 회의 통해 수소 생산-공급-활용-기반 산업까지 도모

지난 1월 27일 출범한 산업통상자원부와 14개 에너지공공기관의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난 1월 27일 출범한 산업통상자원부와 14개 에너지공공기관의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청정수소를 기반으로 발전 전주기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와 14개 에너지 공공기관이 힘을 모은다. 이들은 수소경제 수요에 맞춘 인프라를 구축하고 발전제도와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획 등 기반 마련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 

지난 1월 27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14개 에너지 공공기관은 ‘에너지 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를 발족하고 제1회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수소경제위원회가 수립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발족한 해당 협의회는 매월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청정수소 도입-발전 수요에 맞춰 수소 인프라를 적시 구축하고, 청정수소 발전제도(CHPS), 청정수소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획 등 기반제도 마련에 대해 논의해 나갈 방침이다.

◇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힘 모으는 에너지 공공기관

지난 1월 27일 산업부와 한국전력 등 14개 에너지공공기관은 보유한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 협의회’를 발족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해 11월 수소경제위원회가 수립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출범한 협의회다.

지난해 11월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는 정부가 제시한 ‘수소선도국가비전’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달성을 위해 청정수소 경제 확산과 가속화 방안을 논의했고, 이를 통해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해당 계획은 수소경제 전주기 생태계 구축으로 청정수소 경제를 선도한다는 목표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수소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를 4대전략으로 15대 과제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청정수소 자급률을 2030년까지 34%, 2050년까지 60%까지 확대하고, 청정수소 활용비중을 2030년까지 75%, 2050년까지 100%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산업부와 14개 에너지공공기관은 이러한 계획의 체계적 이행을 위해 협의회를 구성하고, 매월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청정수소 도입-발전 수요에 맞춘 인프라 구축, 청정수소 발전 제도(CHIP), 청정수소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획 등의 기반제도 마련에 대해 논의해 나갈 방침이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우리나라가 석유·가스·전력 등 각 에너지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은 담당기관뿐만 아니라 모든 공공기관이 합심한 결과”라며 “석유·가스공사의 해외네트워크, 인수·저장설비 및 배관망 구축, 한전·발전사의 전국단위 전력네트워크 구축, 전력거래소의 시장제도 운영 및 수급관리 등 각 기관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결집할 경우 수소 생태계 구축도 성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출범식과 함께 제1회 회의를 진행한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 협의회는 매월 주기적인 회의를 개최해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출범식과 함께 제1회 회의를 진행한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 협의회는 매월 주기적인 회의를 개최해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각 기관의 다양한 역량 수소에 모은다

이날 산업부와 에너지공공기관은 주제 발표와 함께 수소경제 전반에서 기관들이 집중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가스공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LNG 산업의 성공사례에서 수소경제에 주는 시사점’을 주제로 LNG산업 구축과정에서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점검하고, 이를 통해 수소경제에서 대한민국이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다각도로 제안했다.

LNG 산업은 평택 LNG발전소 수요와 연계해 1983년 인도네시아와 최초 LNG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1986년 평택인수기지를 구축한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단위 공급망을 구축하고, LNG 선박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수소도 대규모 발전 수요와 연계해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선박, 플랜트 등 전후방 산업 활성화도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석유공사, 가스공사, 남부발전, 서부발전 등은 석탄발전에 암모니아 혼소, LNG 발전에 수소 혼소 등 대규모 발전수요를 바탕으로 암모니아·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해 세계 최초 공급-유통-활용까지 이어진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암모니아 비축기지, 발전사 저장탱크 건설을 연계해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공동 투자하고, 기존 LNG 인수기지를 일부 변경해 액화수소 인수기지로 활용하는 등 투자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기관간 다양한 협업방안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수소 인프라를 구축해 민간기업의 투자 불확실성을 줄여 투자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은 청정수소 발전제도 및 인증제도, 수급계획 등 정책 연구 및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강경성 에너지산업실장은 “수소 경제는 청정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혁명을 가져올 혁신의 기회”라며 “수소경제로의 전환기에 전후방 산업도 동시에 육성해야 진정한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속가능하고 청정한 에너지로의 전환은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 꼽힙니다. 현재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은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화석에너지원을 대체할 다양한 에너지원들이 논의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에너지원은 '수소(H2)'입니다.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연소하더라도 소량의 물과 아주 적은 양의 질소산화물만 발생시키는 청정에너지로 불립니다. 또한 질량 1g당 발열량이 석유보다 3배 이상 높은 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불안정성을 해소해줄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정부를 비롯한 기업들은 수소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 에너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기사에서는 정부와 국내 기업들이 수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수소 경제를 이끌기 위해 어떤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무다섯 번째 순서는 청정수소를 기반으로 발전 전주기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소경제 완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14개 에너지공기업이 협력하는 '에너지 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 입니다. [편집자 주]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