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첫번째 에너지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총력
생산 두배로 확대, 2050년 100% 청정수소 2700만톤 생산
"인프라 키우고, 일자리 창출해 수소경제 리드"

지속가능하고 청정한 에너지로의 전환은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 꼽힙니다. 현재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은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화석에너지원을 대체할 다양한 에너지원들이 논의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에너지원은 '수소(H2)'입니다.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연소하더라도 소량의 물과 아주 적은 양의 질소산화물만 발생시키는 청정에너지로 불립니다. 또한 질량 1g당 발열량이 석유보다 3배 이상 높은 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불안정성을 해소해줄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정부를 비롯한 기업들은 수소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 에너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기사에서는 정부와 국내 기업들이 수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수소 경제를 이끌기 위해 어떤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열다섯 번째 순서는 수소를 대한민국이 이끄는 첫번째 에너지로 만들겠다는 비전과 함께 수소 생산량 확대 및 인프라 확충, 기업과 협력을 통한 수소 산업 강화 등을 발표한 정부의 '수소선도국가 비전' 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 10월 7일 인천 청라의 모비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진행된 정부의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비전 보고'. 이날 정부는 그동안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와 성과를 보고하고, 앞으로 수소 경제 선도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출처: 청와대)/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10월 7일 인천 청라의 모비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진행된 정부의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비전 보고'. 이날 정부는 그동안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와 성과를 보고하고, 앞으로 수소 경제 선도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출처: 청와대)/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결시킬 예정이다. 지난 10월 7일 정부는 인천 청라의 현대모비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계획 따르면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청정수소 100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글로벌 수소기업 30개 육성 및 수소 관련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30년 수소 사용량을 390만톤으로 늘리고 청정수소 비율을 50%로 높여 수소를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제1의 에너지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수소 관련 기업들도 함께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미래의 국가경쟁력과 직결되고 있다”며 “모든 국가적 역량을 모아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년 연속으로 수소 자동차 보급 1위, 수소 충전소 보급속도 1위, 발전용연료 보급 1위 등을 기록한 국내 수소경제 성과... 하지만 아직도 수소 생태계 구축은 초기단계로 수소 밸류체인 동시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2년 연속으로 수소 자동차 보급 1위, 수소 충전소 보급속도 1위, 발전용연료 보급 1위 등을 기록한 국내 수소경제 성과... 하지만 아직도 수소 생태계 구축은 초기단계로 수소 밸류체인 동시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지금까지 수소경제, 제도적 기반 마련과 수출 성과있지만 과제도 있다

지난 10월 7일 정부는 차세대 연료전지 특화단지와 국내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등 수소경제 핵심거점으로 자리 잡은 인천에서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이번 항사에는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해 수소산업 기업, 공기업, 유관기관 등 70여명이 참석했는데, 특히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송, 활용 등 수소경제 관련 기업들이 모두 참여해 수소선도국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 역량을 갖춘 대한민국이 새로운 에너지의 당당한 주인공이 될 수 있고 수소 선도국가, 에너지 강국의 원대한 꿈을 이뤄낼 수 있다”며 “‘청정수소 선도국가’를 대한민국의 핵심 미래전략으로 삼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며 의지를 표명했다.

우선 이날 행사에서 정부는 수소경제 성과를 발표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와 기업의 노력으로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구축됐으며, 수소 기술의 수출 등 성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여전히 수소 생태계 인프라 부족 등의 과제도 존재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실제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수소법 제정, R&D·인프라·수소차·충전소·안전·표준 등 6대 분야별 정책 마련,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등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차·수소충전소·연료전지 보급에 2년 연속 세계 3관왕을 기록했으며, 트램, 화물·청소트럭, 지게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를 실증하는 등 수소경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또한, 2025년까지 스위스에 1600대의 수소트럭을 수출하고, 지난해 9월 유럽에 차량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올해 9월에는 중국에 1.8MW 발전용 연료전지를 수출하는 등 성과도 창출하고 있다

민간기업도 청정수소 생산, 액화수소 생산·유통, 수소연료전지와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에 2030년까지 약 43+α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성과에도 여전히 과제는 남아있다. 정부는 수소차·연료전지 중심으로 한 수소 생태계 구축은 초기 단계 평가했으며, 수소경제를 넘어 청정수소 경제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활용 수소 밸류체인의 동시에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 '수소선도국가 비전'... 수소 생산 확대, 인프라 강화, 수소 산업 협력 등 추진

이러한 성과와 과제를 토대로 이날 정부는 그 동안의 수소 경제 성과는 이어가고 과제는 해소하기 위해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정부는 수소가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첫 번째 에너지’가 될 수 있도록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속도감 있게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수소사용량을 현재 22만톤 수준에서 2030년 390만톤, 2050년 2700만톤까지 확대한다. 이는 2019년에 발표한 수소경제로드맵의 수소사용량(2030년 194만톤)에 비해 2배를 확대한 수준이다. 이와 함께 청정수소 비율을 2030년 50%, 2050년 100%로 높여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을 가속화하고, 국내외 탄소저장소를 확보해 이산화탄소 발생이 없는 청정 블루수소 생산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주도하여 글로벌 수소공급망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수소 자급률을 높이는 한편 에너지 안보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청정수소를 다방면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수소인프라를 구축한다. 

정부는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수소항만을 조성해 원활한 해외수소 도입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전국 충전망을 구축하고, 기체수소 대비 경제적이고 안전한 액화수소 인프라 및 주요 거점별 수소배관을 구축하여 대규모 청정수소 유통망을 활성화한다.

이러한 인프라는 일상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든 일상에 수소 활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현재의 수소차 초격차를 유지하는 한편 열차·선박·UAM·건설기계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적용을 확대한다. 또한 현재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에 더해 수소터빈(혼소·전소), 석탄 암모니아 혼소 등 수소발전을 확대하여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산업분야 수소활용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공정을 실현해 친환경 산업구조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먼저, 민간이 계획하고 있는 대규모 투자가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R&D·세제·금융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소전문 대학원·대학교 과정 신설, 업종전환 재교육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한 우선 실증 등으로 선제적인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수소경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주도의 ‘국제 수소이니셔티브’를 추진하여 글로벌 청정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수소동맹’을 통해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정부와 기업은 수소 선도국가를 향해가는 원팀, ‘팀 코리아’로서 함께 수소 선도국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힘차게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에 담아 금년 11월중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최’를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가 개최된 특화단지에도 2023년 출시 예정인 수소차 신모델 등에 장착되는 차세대 연료전지를 연 10만기 생산 가능한 공장을 신축하고, 수소연료전지 연구단지도 함께 구축될 예정이다. 현재 충주 소재 연료전지 공장에서도 연 2만 3600만기의 연료전지가 생산 가능한 상황이라 향후 수소차 전차종 출시에 대비한 차량용 연료전지 생산량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2023년까지 현대모비스는 1조 3000억원을 투자하여 1500여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