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적인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키워드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과거보다 더욱 중요한 숙제로 떠오르고 있다. 윤리적이나 도덕적인 차원의 실천이 아니라 기업 생존전략, 나아가 인류 생존 문제와 직결된 이슈라는 시선도 커지고 있다.환경에 대한 관심과 그에 따르는 소비패턴 변화는 사회적으로 이미 오랜 화두다. ‘친환경’이라는 단어부터가 마케팅 측면에서는 구식으로 느껴질 정도다. 실제로 지금으로부터 약 4년 전,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자신의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9’에서 ‘필(必)환경’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패션 산업을 향해서도 환경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는 가운데. 아웃도어 의류 시장에서도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패션테크 기업 쿨베어스가 골프웨어 브랜드 ‘에이븐(Aven)’을 통해 재생 원단을 사용한 골프웨어를 런칭했다. 에이븐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을 보호하고 소재 재생 과정을 통해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려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화학 합성 소재가 아닌 친환경 재생 원단을 개발해 사용한다는 의미다. 해당 소재는 폴라
사람들은 모두 환경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자고 입을 모읍니다. 정부와 기업은 여러 대책을 내놓고, 환경운동가들은 ‘효과가 미흡하다’며 더 많은 대책을 요구합니다. 무엇을 덜 쓰고 무엇을 덜 버리자는 얘기도 여기저기 참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생활 습관과 패턴은 정말 환경적으로 바뀌었을까요?‘그린포스트’에서는 마케팅 키워드와 경제 유행어 중심으로 환경 문제를 들여다봅니다. 소비 시장을 흔들고 SNS를 강타하는 최신 트렌드 이면의 친환경 또는 반환경 이슈를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기업이 소비자를 이끌던 시대가 있었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으로 구매자를 놀라게 하고, 신제품으로 삶의 질을 높려주던 시대다. 세탁기를 개발해 보급하거나, 전화기를 집집마다 들여놓던 시절, 컬러TV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거나, 스마트폰으로 현대인의 생활 습관을 모두 바꿔버린 시대가 그런 시대였다.온라인에서 스티브 잡스의 명언으로 알려진 글이 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그것을 직접 보여주기 전까지는 자신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는 얘기다. 본 적 없는 제품, 과거에는 없던 기
환경의 사전적(표준국어대사전) 의미는 ‘생물에게 직접·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 또는 ‘생활하는 주위의 상태’입니다. 쉽게 말하면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바로 나의 환경이라는 의미겠지요.저널리스트 겸 논픽션 작가 율라 비스는 자신의 저서 에서 ‘우리 모두는 서로의 환경’이라고 말했습니다. 꼭 그 구절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이 책은 뉴욕 타임스와 시카고 트리뷴 등에서 출간 당시 ‘올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CU가 오는 9일부터 한 해 누적 판매량 약 1억4천만 잔에 달하는 GET커피 전용컵을 친환경 크라프트 컵으로 전면 교체한다.CU는 GET커피 전용컵의 사용량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서 환경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크라프트 컵 도입에 나섰다고 밝혔다.크라프트 컵은 생산 과정에서 화학 처리 과정을 없앤 무형광, 무방부, 무표백 크라프트 종이 재질로 만들어졌다. 제조 과정에서 탈색, 탈향 등 다량의 화학물질이 첨가돼 탄소 배출, 수질 오염 등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흰색 종이컵보다 친환경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동원F&B가 설을 맞아 ‘동원 설 선물세트’ 200여 종을 각 유통매장을 비롯해 동원몰을 통해 선보였다.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만큼 고단백 저지방 건강식품 ‘동원참치’ 선물세트와 나트륨 함량을 대폭 낮춘 건강한 고급 캔햄 ‘리챔’ 선물세트에 주력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향 방문 대신 프리미엄 선물세트로 마음을 전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분위기에 VIP 선물세트도 선보였다. 트러플 풍미가 가득한 프리미엄 캔햄 ‘리챔 트러플&r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CJ제일제당이 설 명절을 맞아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가치소비를 돕기 위해 필환경 트렌드에 맞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지난 추석에 이어 플라스틱 뚜껑을 없앤 ‘스팸 선물세트’ 2종을 선보인 데 이어 ‘백설 고급유’ 선물세트는 용기를 모두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 용기로 바꿨다. 선물세트 전면에는 ‘투명한 용기, 수분리성 라벨, 플라스틱 사용량 94톤 절감’ 등 문구를 추가해 환경을 고려한 선물세트임을 강조했다. 수분리성 라벨은 재활용 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친환경을 넘어선 필환경 시대를 맞아 세븐일레븐이 친환경 상품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먼저 용기 개선부터 시작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2일 친환경 폴리락타이드(PLA) 소재 용기를 사용해 ‘초밥의정석 모둠초밥’ 상품을 리뉴얼 출시했다. 상품구성 변경과 함께 패키지 용기를 기존 일반 플라스틱에서 PLA로 바꾼 것.PLA는 옥수수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들어진 것으로 180일 이내 자연에서 분해되는 생분해성 소재다. 플라스틱 배출량 증가, 탄소저감 노력 등의 사회적 이슈 속에
환경과 경제를 각각 표현하는 여러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환경은 머리로는 이해가 잘 가지만 실천이 어렵고, 경제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도 왠지 복잡하고 어려워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요즘은 환경과 경제를 함께 다루는 용어들도 많습니다. 두 가지 가치를 따로 떼어 구분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영역으로 보려는 시도들이 많아져서입니다. 환경을 지키면서 경제도 살리자는 의도겠지요. 그린포스트코리아가 ‘환경경제신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런 까닭입니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필환경 트렌드를 주도하며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그린슈머(Greensumer)를 잡기 위해 유통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린슈머는 환경보호를 뜻하는 ‘그린(Gree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친 신조어로 환경에 도움이 되는 제품 구매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소비자들은 부자재를 줄인 식품기업에서 내놓은 음식을 먹고, 패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옷을 입고, 동물 학대나 착취 없이 만들어진 화장품을 바른다. 제품을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 뉴스란에 ‘환경’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기사가 1,128만건 이상 쏟아집니다. 인기 K-POP그룹 BTS와 방탄소년단 단어로 총 61만건, ‘대통령’ 키워드로 910만건의 기사가 검색(7월 13일 기준)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환경 문제에 대한 세상의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사람들은 모두 환경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자고 입을 모읍니다. 정부와 기업은 여러 대책을 내놓고, 환경운동가들은 ‘효과가 미흡하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국내 소비자들은 환경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실천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환경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더 많은 수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조사됐다.한국피앤지와 자원순환사회연대가 국내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실천 행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95% 이상이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제 환경적인 실천으로는 잘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조사는 만 15세부터 59세 사이의 소비자 4,000명을 대상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려는 정부 정책이 시행되고 ‘필(必)환경’ 바람이 불면서 ‘착한 소비’가 늘고 있다.9일 온라인 쇼핑 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 달 간(지난해 12월 3일~올해 1월 2일)까지 텀블러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5% 증가했다. 머그컵 판매량도 18% 늘었다. 반면, 테이크아웃 컵 판매량은 14% 줄었다.비닐봉투의 판매량은 같은 기간 4% 감소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에코백과 타포린백은 판매량이 각각 36%, 51%씩 크게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