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대비 적은 보급률, 높은 경제성장률··· 성장 잠재력↑
전기차 태동기··· 韓 기업 제품 경쟁력 "충분"

인구 대비 적은 자동차 보급률, 높은 경제 성장률 등 다양한 성장 잠재력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 /인공지능 생성 이미지
인구 대비 적은 자동차 보급률, 높은 경제 성장률 등 다양한 성장 잠재력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 /인공지능 생성 이미지

인도 자동차 시장이 글로벌 완성차업계의 최대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14억 인구에 비해 자동차 보급률이 낮아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인도 정부가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차 보급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실제 수준은 태동기에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적극 대응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 세계 3위 자동차 시장 '인도'… 아직 시동도 걸지 않은 상태?

인도 자동차 시장이 폭발적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4일 ‘인도 완성차 시장 현황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는 이미 연간 약 530만대가 판매되는 시장으로, 일본을 제치고 이미 세계 3위 수준이다. 그러나 인구 14억 명을 감안하면 보급률은 인구 1000명당 34대에 그친다. 미국(772대), 유럽연합(560대), 한국(455대)를 크게 밑도는 수준으로 아직도 보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다. 

여기에 경제 성장과 도시화, 소득 증가도 자동차 산업을 부흥시키고 있다.  실제 보고서는 인도의 경우 약 6%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기조와 함께 그동안 인도의 주력 이동수단인 이륜·삼륜차가 승용차로 전환되는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인도 특유의 환경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인도는 고온·집중호우·상습 정체로 인해 저가·컴팩트 차량, 지상고 높은 SUV가 주류를 이루고 다. 첨단 사양 보급은 더디지만 가격 경쟁력과 유지비 절감이 최우선이라는 현지 수요가 이를 뒷받침한다.

이에 보고서는 "인도의 경우 중국의 자동차 산업 고속 성장기(2000년대)와 유사한 경제 수준 억 인구의 잠재 수요 등을 기반으로  글로벌 완성차 소비의 주요 거점이 될 기본 조건을 갖춘 상태"라고 평가했다. 

◇ 전동화는 필수지만 전기차는 주춤  

이처럼 인도의 자동차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폭발적 수요 확대의 이면에는 환경 부담이라는 그림자도 짙어지고 있다. 인도의 내연기관차 판매가 지금 추세로 유지될 경우 교통 부문의 탄소 배출량은 2050년까지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이라는 국제 보고서가 잇따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도는 207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지만, 도심 대기오염·교통 문제 해결은 훨씬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이에 그린피스 인디아는 “디젤·가솔린 차량의 단계적 퇴출이 필요하며, 재생에너지·전기교통 전환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으며, 인도 정부 싱크탱크 'NITI Aayog' 역시 “내연기관 중심 수요가 지속되면 인도 교통부문의 탄소 배출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며 전기차·대중교통 확대 정책을 권고한 바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로 인해 인도의 전기차(EV)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인도 EV 시장은 ‘속도 조절’이라는 독특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인도 정부는 하이브리드, 순수전기차, CNG(천연가스버스), 바이오연료(E20)를 모두 허용하는 다경로 정책을 채택해 산업 생태계 육성과 환경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낮은 구매력, 부족한 충전 인프라, 전력망 안정성 문제 등이 전기차 전환의 발목을 잡고 있다. 보고서 역시 실제 인도의 승용 전기차 비중은 2.7%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  독자시장 구축되고 있는 인도 전기차 시장, 기회는 있다

하지만 속도는 다르다. 인도의 전기 승용차 판매는 2015년 650대에서 2024년 11만4000대로 연평균 78% 성장했다. 이는 중국·호주·한국보다도 빠른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도 정부는 독자 시장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Make in India’ 정책을 앞세워 현지 생산을 유도하는 동시에 수입 관세를 높여 전기차·부품의 단순 수입을 억제하고 있다.

배터리팩·셀 수입 관세 인상, 최대 18%까지 지급되는 PLI 인센티브, 전기 승용차 제조 촉진 정책(SPMEPCI) 등은 글로벌 기업에 ‘인도에 공장을 지어야 할 이유’를 만들어주고 있다.

이에 현대자동차그룹, 테슬라 등이 인도에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인도는 단순한 수출시장이 아니라 ‘선점 여부가 중장기 경쟁력을 가르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높은 관세로 인해 단순 수출은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차·기아의 인도 EV 점유율도 낮은 수준(각각 8위·10위)에 머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도의 전기차 시장을 선점한 것은 현지 기업들이다. 인도의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인도의 타타모터스로 지난해에만 6만대가 넘는 전기차를 판매하며 약 60%대의 점유율을 보이며 독주하고 있다.

그렇다고 기회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인도는 아직 전기차 보급 초기 단계이고, 시장 구조는 빠르게 재편되는 중이다. 특히 인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저가형 EV, 컴팩트 전기 SUV, 이륜·삼륜 전기차(E2W/E3W) 등은 한국 기업이 충분히 승부를 걸 수 있는 영역이다. ADAS 등 자율주행 기반 기술력은 인도 완성차 업체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한국 전기차 부품업계가 현지 기업과 기술 협력을 통해 진출할 가능성도 크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인도는 내연기관차 수요 확대, 제조 생태계의 고도화, 전기차 전환이라는 세 흐름이 동시에 움직이며 세계 시장의 중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시장"이라며 "특히 전기차의 경우 태동기에 있는 상황에서 지금이야말로 인도 시장에 뿌리를 내릴 골든타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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