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26개 지자체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했다.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전국 226개 지자체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했다.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의 날’을 맞아 전국 226개 지자체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했다. 단일 국가에서 200개가 넘는 지방정부가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동시 선언하는 것은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한국사무소 등 11개 단체는 5일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식을 개최했다.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선포식에는 약 30개 지역의 시장·군수·구청장과 공무원, 한정애·김성환·이소영·양이원영·김영배 의원,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제남 대통령비서실 기후환경비서관, 중앙정부 공무원, 시민 등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선포식에서 정부와 국회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할 것을 요구했다. 또 1.5℃ 상승을 억제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자립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할 것을 결의했으며.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성 위기를 극복하는 제도적 추진체계를 만들어 책임 있게 추진할 것을 선언했다.

이번 선포식의 공동 주최·주관 협의회들은 입을 모아 선언 이후 지역에서의 실행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이들은 중앙부처, 21대 국회, 청와대에 기초지방정부의 의지를 전달하고 국가 2050 탄소 중립을 촉구할 방침이다.

또한 선언 이후 지역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이 과정은 지역의 시민과 기후·에너지 전문가, 기업, 지방의회, 기초지방정부까지 다양한 당사자들이 모여 논의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의 정책적 응답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번 기후비상선언을 주도적으로 준비했던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는 오늘 참석했던 국회의원들과 간담회 및 토론회 등을 거쳐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적응 등을 위한 제도개선 작업을 할 예정이다.

김홍장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당진시장)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86%를 에너지 부문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전환 없는 온실가스 감축은 실현 불가능하고 메아리 없는 구호에 불과”하다며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아우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올 연말까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NDC) 목표를 ‘1.5℃ 시나리오’에 맞춰 상향해 제출해야 한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