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시설 가동을 위한 연료를 액화천연가스로 대체 완료한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 (GS칼텍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생산시설 가동을 위한 연료를 액화천연가스로 대체 완료한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 (GS칼텍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GS칼텍스가 여수공장 생산시설 가동을 위한 연료를 저유황중유(LSFO, Low Sulfur Fuel Oil)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량 대체했다고 9일 밝혔다.

액화천연가스는 같은 열량에도 저유황중유보다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적다. 중유는 에너지 단위인 테라줄(TJ) 당 약 76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천연가스는 56톤으로, 중유의 74%에 불과하다.

GS칼텍스는 이번 연료 대체를 통해 기존 저유황중유 사용 시설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19% 이상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유발 물질도 3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용적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액화천연가스를 생산시설 가동 연료로 사용할 경우 연료 대체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 따른 비용이 연간 115억원 감소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저유황중유는 수요처에 판매해 추가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GS칼텍스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에너지 절감노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필수적인 에너지 관리 체계를 국제적 기준에 맞춰 구축하고 있다. 지난 5년간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절감액은 1200억원에 달한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향후 원료 조달부터 생산, 판매, 소비,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순환경제를 구축해 친환경 경영을 더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