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3월 18일~4월 7일 온실가스 감축 아이디어 접수
우수 아이디어 6건 선정...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적극 반영 예정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온실가스 감축효과, 중장기적 추진 가능성, 지자체 적용가능성 등의 검토를 거쳐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사진 한국환경공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온실가스 감축효과, 중장기적 추진 가능성, 지자체 적용가능성 등의 검토를 거쳐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사진 한국환경공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3월 18일~4월 7일 전국 지자체 및 대학교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20년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이번 공모 대상은 전국 지자체 및 대학교로 가정, 공공, 폐기물, 농·축산, 수송(도로) 등 비산업 부문에 적용 가능한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제안하면 된다. 또한 기존 국고를 지원받아 수행 중인 사업은 원칙적으로 제외하나 아이디어 반영시 획기적인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 및 아이디어는 응모가 가능하다.

한국환경공단은 “다음 달 중 총 6건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오는 11월 시상식을 통해 최우수상 수상작은 300만원 상금과 환경부 장관상, 우수상 이하 수상작은 총 700만원 상금 및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을 수여한다”며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온실가스 감축효과, 중장기적 추진 가능성, 지자체 적용가능성 등의 검토를 거쳐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심사는 온실가스 분야 시민단체 및 연구기관, 대학교수, 한국환경공단 소속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제안 아이디어 △창의성 △효과성 △지속성 △현실적용성 △범용성 등을 평가한다. 응모방법은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및 아이디어 제안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공모전 전용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 공모전이 국가적인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대한 지자체 관심을 고조시킬 것”이라며 “비산업 부문 감축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