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후환경회의, 29일 청주서 타운홀 미팅 열어
청주시 초미세먼지 농도, 전국 기초 지자체 중 매우 높은 수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사진 국가기후환경회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사진 국가기후환경회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9일 오후 3시부터 충북 청주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 이날 타운홀 미팅에는 학계 전문가, 환경단체 관계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타운홀 미팅은 지난 9월 국가기후환경회의가 발표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정책제안(2019년 9월 30일)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시민 참여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타운홀 미팅이 개최되는 청주시는 인구 83만명이 넘는 중부 내륙 지역 중심 도시이자 도시와 농촌이 어우러진 도농복합도시로, 다른 지역에 비해 초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기초 지자체 중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2018년 기준 PM2.5 29㎍/㎥)하고 있다. 이는 자체발생 미세먼지와 외부유입 미세먼지가 분지지형과 소백산맥 등으로 원활히 이동·확산되지 못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졌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미세먼지 대책은 국민이 체감하고 수용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며 “청주 미세먼지 문제는 전국에서 제일 좋지 않은 수준으로, 지형적인 문제도 있지만 우리 스스로 만들어내는 미세먼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반 위원장은 이어 “청주시는 지난해 12월 시민 600여명이 참여한 미세먼지저감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할 정도로 시민 의지가 높은 지역”이라며 “미세먼지 정책은 대통령 등 정부가 국민에게 전파하는 하향식이 아니라 국민 참여와 토론으로 정한 정책을 정부가 시행해야 단기간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범덕 청주시장도 “미세먼지 해결은 공공 영역과 개인 영역이 혼연일체가 돼야 해결이 가능하다”며 “각 개인은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고 지자체는 대중교통 체계를 편리하게 하는 등 민관이 함께 풀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이번에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청주에서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 이에 이번 타운홀 미팅은 내륙지역 지형적 특성과 대도시와 농촌을 아우르는 문제점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이 나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 위원장은 타운홀 미팅 외에도 충북도지사 및 청주시장과 면담을 통해 국민정책제안에 따른 미세먼지 정책 등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도 당부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