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 결함 의심…범시민광주비상회의도 가동중단 촉구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원자력발전소 한빛1호기의 재가동 결정을 두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녹색당은 1일 논평을 통해 안전에 대한 많은 우려와 반대에도 한빛1호기의 발전재개를 결정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강하게 비판했다.

녹색당은 “한빛1호기의 5월 10일 열출력급증에 따른 가동중지 이후 한국수력원자력의 엉터리 대처에도 원안위는 사고대책이 충분하다며 발전재개를 허용했다”며 “한빛1호기 사고에는 기계설비 결함과 인재(人災)가 중첩됐지만, 원안위와 한수원은 기계적 결함이 없는 단순한 현장직원의 상황대처 미숙 때문이라고 주장한다”고 지적했다.

녹색당에 따르면 기계설비 결함을 의심하는 이유는 사고의 시작이 출력 급증, 제어봉 조작 중 제어봉 오작동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원안위는 출력급증의 원인은 알 수 없고, 제어봉 설비의 육안검사 결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며 발전재개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달 30일에는 재가동 준비과정에서 제어기능 시험 중 제어봉 한 개가 낙하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녹색당은 “제어봉 설비를 육안으로 철저히 조사했지만 안전에 이상없다고 했던 것은 결국 말도 안되는 억지였음이 드러났다”며 “원안위는 안전을 최고의 원칙으로 한수원을 감시, 관리, 규제해야 함에도 이를 무시한 엉터리 결정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원안위 해체를 촉구했다.

한빛1호기는 원안위 승인 하에 지난달 31일 재가동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논란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범시민 광주비상회의도 이보다 앞선 지난달 30일 “원자로 열출력 급등 사고 일으킨 한빛 핵발전소 1호기의 재가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as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