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코로나19라는 전에 없던 위기 앞에서 우리 사회 시스템 전반이 변화한 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확진자와 사망자가 속출하고 여행길이 막히고 사회적 교류가 끊어지는 등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각 분야가 타격을 입었습니다. 실물 경제의 위기 이면에서는 온라인 비즈니스가 급성장하며 변화가 앞당겨졌습니다. 기업들은 사업 재편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위기에 적응하고 또 대응하고 있습니다.개인의 생활 방식도 바뀌었습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유통 업계의 모습도 변해가고 있습니다. 과거 흥했던 분야가 쇠하고 전혀 새로운 가능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최근 코로나19로 위축돼 있던 유통 및 소비심리를 회복시키고 소비자 지갑을 여는 계기가 됐다고 총평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정부 관계부처,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는 20일 서울정부청사 본관에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종합성과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주요 성과 발표에 따르면, 올해 코세페 참여 기업은 전년 대비 2배가 넘는 1784개사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소비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국내 카드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예년과 달리 새롭게 등장한 키워드는 ‘지역’, ‘부산’, ‘대전’, ‘기대하다’, ‘활성화’와 ‘바이러스’, ‘위축되다’ 등으로 확인됐다. 코리아세일페스타추진위원회와 한국유통학회가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0코리아세일페스타에 대한 관심도와 호응도를 분석한 결과, ‘혜택’, &l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코세페 기간인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전국 약 800개 슈퍼마켓에서 경품 증정 이벤트인 ‘행복 복(福)권’이 열린다.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 추진위원회는 한국수퍼체인유통사업협동조합,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소속 동네 슈퍼마켓과 함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에게는 경품 당첨 기회를 제공하고 슈퍼마켓에는 매출증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슈퍼마켓에서 1만원 이상 구매 후 지급되는 행복 복권 1매에 인쇄된 번호를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입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중단됐던 소비쿠폰 발행이 속속 재개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소비심리 진작을 위해 190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국민의 3분의 1 수준인 1618만명에게 할인혜택이 돌아가도록 소비쿠폰을 발행했다. 숙박, 관광, 공연, 영화, 전시, 체육, 외식, 농수산물 등 8개 분야에서다. 그러나 8월 중순 코로나 재확산으로 계획이 잠정 중단되고 비대면 소비가 가능한 농수산물 할인쿠폰만 제공해왔다. 중단됐던 사업들은 지난달 22일부터 재개됐다. 먼저 공연, 영화, 체육 등 3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동안 온라인에서 중소기업 우수제품을 ‘득템’ 할 수 있는 마켓이 열린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는 대한민국 쇼핑주간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인 1일부터 15일까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을 위한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전 득템마켓’(이하 득템마켓)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올해 득템마켓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감안해 온라인 쇼핑채널을 확대했다. 참가 채널은 G마켓, 11번가, 옥션, 위메프, 티몬, 쿠팡 등으로 전년도보다 2배 확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이어지는 대한민국 대표 쇼핑주간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가 판매자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비대면 개막행사를 통해 쇼핑주간 시작을 알렸다. 지난 31일 서울시청 서울ON 스튜디오에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 개막식에는 김연화 코세페 추진위원장과 업계대표, 국민참여단, 특별손님 등 100여명 이상이 스튜디오 현장과 화상을 통해 참여했다.이번 개막식은 코세페 개최 이래 최초로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 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동안 국내 주요 편의점에서 경품 잔치가 진행된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는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등 5개 편의점과 함께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경품증정 이벤트인 ‘편의점으로 GO GO!’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소비자에게는 할인혜택을, 소상공인인 편의점 가맹점주에게는 매출증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이벤트다. 편의점별 자세한 내용은 코리아세일페스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벤트 참여는 코리아세일페스타 홈페이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유통, 제조, 서비스 분야에서 21일 기준 1328개 기업이 참가신청을 하면서 벌써부터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코세페 추지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코세페는 민간 주도로 행사가 진행되면서 참가기업이 704개로 전년도(451개)보다 늘고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했다. 주요 100개 유통업체의 일평균 매출액은 5400억원으로 역시 전년도(4500억원)보다 증가했다. 코세페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