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온라인 행사 비중 높여 
판촉지침 시행은 한시적 유예
17개 지자체 참여해 소비진작 독려 
친환경 소비 기준은 “아직”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사무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사무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유통, 제조, 서비스 분야에서 21일 기준 1328개 기업이 참가신청을 하면서 벌써부터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코세페 추지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코세페는 민간 주도로 행사가 진행되면서 참가기업이 704개로 전년도(451개)보다 늘고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했다. 주요 100개 유통업체의 일평균 매출액은 5400억원으로 역시 전년도(4500억원)보다 증가했다. 

코세페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상황이 있어서 경제적 효과를 전망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참여기업이 두 배 가까이 늘고 소비도 살아나는 조짐이 보이고 있어 긍정적으로 전망해도 좋을 것 같다”고 경제적 효과를 전망했다. 

2020 코세페가 역대 최대 규모로 사이즈가 커진 것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해있던 기업들의 매출 회복과 소비시장 정상화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보여진다. 올해 코세페는 지난해와 무엇이 달라졌을까?

◇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온라인 행사 비중 높여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코로나19로 인한 특수한 상황임을 감안해 오프라인 행사 비중보다 온라인과 비대면 중심의 행사를 대폭 확대했다. 참여 기업들은 철저한 방역을 전제로 기업별 자율 세일행사를 추진하며 안전한 쇼핑주간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추세페 추진위원회도 홍보에 있어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중심의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킨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진행한 코엑스 광장 행사와 같은 추진위원회 차원의 오프라인 홍보 행사는 가급적 자제하고 착한김장 캠페인이나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등 온라인 및 비대면 이벤트를 늘렸다. 단순히 쇼핑주간 행사를 넘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이웃을 위해 코세페 하이파이브, 엄지척 챌린지 등 나눔 행사를 늘린 것이 특징이다.

오프라인 할인행사에 있어서는 철저한 방역관리를 전제로 민간업계나 정부·지자체 차원의 전통시장 세일행사, 농특산물 기획전과 같은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 판촉지침 시행은 한시적 유예

마트, 백화점, 이커머스 등 대형 유통채널이 대거 참여하는 올해 코세페에서는 지난해 문제가 됐던 판촉지침 규제가 느슨해졌다. 

민간 주도로 열렸던 지난해 코세페에서는 행사 직전까지 백화점 세일, 가격 할인행사 등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판촉지침 재개정 이슈가 있었다. 백화점에서 세일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던 것인데, 올해는 정부 차원에서 전년도에 문제가 됐던 판촉지침 시행을 한시적으로 유예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유통·서비스·제조업체들이 전례없는 매출 하락 등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고 이에 대한 극복을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 진작을 위한 방편으로 이같은 행정 지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진다. 

◇ 17개 지자체 참여해 소비진작 독려 

올해 코세페에서 달라진 모습 중 하나는 민간기업뿐 아니라 전국 지자체가 참여한다는 것이다. 

코세페에는 올해 처음으로 17개 지자체가 참여해 소비진작 행사를 펼친다. 17개 광역시·도가 코세페와 연계해 전통시장 세일행사, 농특산물 기획전 등 오프라인 할인행사를 추진하며 골목상권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것. 

당초 코세페 예산(22억8900만원)에서 추경 이후 25억5000만원이 추가로 반영된 것도 지자체 소비 활성화 행사 개최 지원을 위함이었다. 

◇ 친환경 소비 기준은 “아직”

코세페는 국내 최대 쇼핑 행사인 만큼 소비에 무게를 크게 두고 있는 행사다. 환경과 관련한 지침이나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기준은 아직 마련되지 않은 실정. 실제 코세페 추진위원회 측은 쇼핑주간에서 친환경 소비를 위한 기준 및 방안 마련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는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코세페 추지위원회 관계자는 “행사 참여업체들이 환경 관련 법령에 따라 별다른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참여 업체와 함께 검토하고 고민하며 협의해 매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현재로서는 환경적인 소비와 관련한 정해진 기준이나 뾰족한 정책이 없음을 전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