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환경부·K1모빌리티·하이넷 등과 ‘수소버스 확대’ 협약
2030년까지 광역노선 버스 300대 전환… 충전 인프라 확충도 병행
정부 ‘광역교통 기본계획’ 달성 및 2030 NDC 감축 목표 뒷받침 기대

현대자동차가 정부와 운수업계, 인프라 기업과 손잡고 수도권 광역버스의 친환경 수소버스 로 전환을 본격화한다. 2030년까지 300대의 광역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해 수송 부문의 탄소배출을 줄이고, 국내 친환경 교통 인프라 확산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7일 서울시 강남구 현대차 사옥 내 UX 스튜디오 서울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 K1모빌리티그룹(이하 K1모빌리티),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함께 ‘수도권 광역노선 수소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승찬 현대차 국내판매사업부장 전무, 신승규 현대차 에너지&수소정책담당 전무, 서영태 기후에너지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 오정민 K1모빌리티 전무, 송성호 하이넷 대표, 정종선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협회장 등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와 K1모빌리티가 광역노선 내 수소버스 도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사는 2030년까지 수도권 광역버스 3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는 공동 목표를 세웠다.
또한 협약에는 정부 기관과 인프라 기업도 함께 참여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수소버스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행정·재정 지원을 담당하고, 하이넷과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수소충전소 신규 설치 및 운영 거점 확보를 추진한다.
이번 협력은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수립한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의 핵심 과제와도 맞닿아 있다. 해당 계획은 2030년까지 전체 광역버스의 25%를 수소버스로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본격 공급한다. 해당 차량은 1회 충전으로 최대 960.4km를 주행할 수 있는 고속형 대형버스로,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어 광역노선 운행에 최적화돼 있다. 현대차는 차량 공급뿐 아니라 운수사 정비 인력 교육과 운용 컨설팅도 함께 제공해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K1모빌리티는 우선 수도권 주요 광역노선부터 수소버스를 투입하고, 점차 운행 구간과 차량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1모빌리티 측은 “수소버스는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모두 갖춘 차세대 대중교통 수단으로, 향후 차량 전환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과 함께 충전소 구축을 위한 예산 및 제도 개선도 병행할 예정이다. 하이넷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협력해 광역버스 거점 지역에 신규 수소충전소 건립을 추진,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번 협약을 통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30 NDC는 203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37.8% 감축해야 한다. 주행시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버스로의 전환은 2030 NDC 달성에 힘을 보탤 수 있는 기술이.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 운수업체, 인프라 기업이 함께 협력해 수소버스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은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이동 수단 확산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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