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 방침이나 목표가 이윤 창출에만 집중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매출을 위해서라면 환경·사회 문제를 등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시절은 이제 과거의 이야기가 됐습니다. 기업들은 이익에만 몰두하던 기억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하고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활동으로 경영 목표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점은 최근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ESG 경영’입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nance)를 강조하는 ESG 경영은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코카콜라와 이마트. SSG닷컴이 환경 관련 단체와 손잡고 페트병 자원화를 위해 협업한다.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이 한국 코카-콜라, 이마트, SSG닷컴, WWF(세계자연기금)과 자원순환을 실천하고자 5자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페트병 자원화 필요성에 대해 각 사가 공감하면서 이뤄졌다.테라사이클이 한 연구조사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1인당 연간 페트병 배출량은 96개로 국내 배출 총 페트병은 약 49억 개에 달한다. 테라사이클은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
환경의 사전적(표준국어대사전) 의미는 ‘생물에게 직접·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 또는 ‘생활하는 주위의 상태’입니다. 쉽게 말하면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바로 나의 환경이라는 의미겠지요.저널리스트 겸 논픽션 작가 율라 비스는 자신의 저서 에서 ‘우리 모두는 서로의 환경’이라고 말했습니다. 꼭 그 구절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이 책은 뉴욕 타임스와 시카고 트리뷴 등에서 출간 당시 ‘올
환경과 경제를 각각 표현하는 여러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환경은 머리로는 이해가 잘 가지만 실천이 어렵고, 경제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도 왠지 복잡하고 어려워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요즘은 환경과 경제를 함께 다루는 용어들도 많습니다. 두 가지 가치를 따로 떼어 구분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영역으로 보려는 시도들이 많아져서입니다. 환경을 지키면서 경제도 살리자는 의도겠지요. 그린포스트코리아가 ‘환경경제신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런 까닭입니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포스코와 이마트 등이 플라스틱 소비 선순환과 해양환경보전을 위해 손잡는다. 한국P&G와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 그리고 해양환경공단 등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다.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해양환경공단, 이마트, 한국P&G 그리고 포스코가 ‘플라스틱 소비 선순환 및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5자 간 업무협약’을 맺고 플라스틱 재활용 및 해양환경보전 활동에 나선다.테라사이클은 지난 2018년부터 이마트, 한국P&G와 함께 ‘플라스틱 회수 캠페인’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칫솔을 재활용해 카드지갑으로 업사이클링하는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칫솔은 플라스틱 위주지만 복합재질로 만들어져 재활용이 어려운데, 새활용을 통해 버려지는 양을 줄이자는 취지다.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구강전문 브랜드 오랄-비가 네이버 해피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칫솔 업사이클링 카드지갑’을 판매한다. 기간은 5월 10일부터 31일까지다.업사이클링 카드지갑은 테라사이클과 오랄-비가 진행하는 칫솔 재활용 캠페인 ‘블루우체통 캠페인’ 활동의 일환으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CU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해 반납하면 전문기업이 수거해 재활용하는 캠페인이 진행된다. 소비자들이 자원순환 과정을 쉽게 경험하고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되새길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이 청정라거-테라, CU와 함께 ‘청정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이 캠페인은 소비부터 자원순환까지의 친환경 사이클을 소비자들이 쉽게 경험하도록 만들는 취지로 진행한다. 소비자들은 구매 단계에서 재활용이 쉬운 환경친화적 상품을 선택하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소비자가 화장품 공병을 깨끗하게 씻어 반납하면 재활용 플랫폼을 통해 재생원료로 사용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화장품 브랜드에 관계없이 깨끗하게 씻은 공병은 모두 수거하는 이벤트다.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이 오늘(9일)부터 4월 15일까지 7일간 더현대 서울 ‘비클린(B Clean)’ 매장 내 그린아뜰리에 팝업스토어에서 화장품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뷰티 브랜드와 소비자가 보다 쉽게 화장품 용기 재활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하이트진로가 재활용 생활화에 힘을 보탠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31일 BGF리테일과 ‘자원순환문화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비대면 협약식을 진행하고 1일부터 ‘청정 사이클’ 캠페인 홍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청정 사이클 캠페인은 출시 2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의 청정라거 테라의 차별점인 ‘청정’ 콘셉트를 강조하고 브랜드 본질의 가치에 중점을 둔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자원순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재활용의 생활화를 독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늘어나는 쓰레기 문제의 해법은 크게 두가지다. 덜 버리거나, 아니면 버려진 것을 다시 활용하는 방법이다. 국내외 기업들은 효과적인 재활용을 통해 자원순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왔다.환경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쓰레기 문제의 근본 해법은 이미 버려진 걸 잘 분류하거나 재활용률을 높이는 게 아니라 버려지는 양을 줄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너무 많이 버려지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의미다.플라스틱을 예로 들어보자.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이 OECD 보고서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인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이 제주도 바다를 중심으로 해양 환경 개선 활동에 나선다. 이들은 이를 위해 사단법인 세이브제주바다와 협업해 해양 플라스틱의 지속적, 체계적 재활용에 나서기로 했다.테라사이클은 지난 19일 세이브제주바다와 해양 플라스틱 저감 및 재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3월 22일 ‘물의 날’을 앞두고 체결됐다.세이브제주바다는 제주도에 기반을 둔 단체로, 제주도 바다를 중심으로 해양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7년 설립 이후 시민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스킨케어 브랜드 비오템이 화장품 공병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한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이 어려운 화장품 용기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자는 취지다.테라사이클은 12일 “재활용이 어려운 화장품 용기를 별도로 수거해 재활용하고 이를 통해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밝혔다.화장품 용기는 대부분이 플라스틱이지만, 유리, 금속, 고무 등 다양한 복합 소재로 이뤄져 일반 분리배출 시 재활용이 어렵다. 입구가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유통업계가 친환경 행보에 적극 나서는 가운데, 빙그레와 하이트진로 등 주요 기업들이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업한다. 빙그레는 요플레 용기를 재활용 굿즈로 제작하고, 하이트진로는 제품 포장재 등의 물질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협업한다.테라사이클은 빙그레와 함께 요플레 용기를 재활용하는 ‘Let’s Bloom the Earth(렛츠 블룸 디 어쓰)’ 캠페인을 진행한다. 소각 처리되는 폐플라스틱의 양을 줄이고, 재활용 원료를 사용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고는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구는 뜨거워지고 있고 날씨는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물과 공기에도 미세플라스틱이 떠 다닌다는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먼 나라 이야기 같던 환경 문제들이 이미 생활 속 깊숙이 알게 모르게 들어와 버렸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의 손길과 발길이 닿는 모든 곳에 쓰레기가 남습니다. 어쩐지 “내가 사랑했던 자리마다 모두 폐허다”라는 시구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서글픈 느낌도 듭니다. 내 손 끝에서 시작되는 일이라면, 할 수 있는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이 자원순환 관련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을 진행한다. 작년에 이어 2년째다.테라사이클은 지난 2020년 락앤락과 밀폐용기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했다. 상반기에는 플라스틱 밀폐용기, 하반기에는 텀블러를 수거 및 재활용했으며, 수거된 밀폐용기로 업사이클링 에코백과 제주 올레길 벤치를 제작했다.올해는 캠페인을 확대 진행한다. 락앤락 오프라인 매장인 플레이스엘엘 매장과 더불어 수거 지점을 넓혀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수거한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 기업 테라사이클이 한국 코카콜라,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WWF(세계자연기금)과 공동으로 ‘원더플 캠페인’을 진행한다. 페트병과 플라스틱 용기를 모아 한꺼번에 수거해 자원순환을 실천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다.원더플(ONETHEPL) 캠페인은 ‘한 번 더 사용하는 플라스틱’이라는 의미가 담긴 행사다. 소비자가 플라스틱 쓰레기를 모아 수거신청을 함으로서 올바른 분리배출과 자원순환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캠페인은 지난 12월 시작해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기업 테라사이클이 포스코가 개최한 ‘기업시민 소셜 챌린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포스코 제철 부산물과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을 재활용해 건축자재로 제작하는 사업을 제안한 바 있다.테라사이클이 9일 “포스코가 개최한 ‘기업시민 소셜 챌린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기업시민 소셜 챌린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취지로 열렸다.아이디어 공모 분야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한국 코카-콜라가 환경적 문제로 급부상한 플라스틱에 대한 공감대를 모아 자원순환을 위한 공동 파트너십 체결식을 진행했다. 한국 코카-콜라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세계자연기금(WWF), 테라사이클과 함께 자원순환을 위한 협력을 이어 나가기 위한 공동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플라스틱이 뛰어난 경제성과 효율성 이면에 다양한 사회적·환경적 문제를 안고 있는 것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성사됐다.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량은 하루 평균 848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종합물류기업 한진이 환경오염 개선과 수익 창출이 가능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플라스틱 소재의 일회용품과 생활용품 등을 수거해 재자원화하는 프로젝트다. 한진은 이를 위해 자원순환 기업 테라사이클과 협업하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캠페인 사업에 참여한다.종합물류기업 한진이 테라사이클과 손잡고 CSV(공유가치창출) 활동을 통한 환경 공헌에 나선다. 양사는 플라스틱 등의 재자원화 활성화를 위해 자원순환 서비스 플랫폼을 공동 구축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계속 늘어나고 있는 플라스틱 소재의 일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