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집권여당으로서 유감" 野 "당연한 결과…이제부터 시작"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 측에 거액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오전 두 번째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17일 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정치권이 서둘러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당은 유감을 표명했고, 야당은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을 보이며 정치권 반응도 엇갈리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뿌리 깊은 정경유착으로 또다시 국민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데 대해 집권여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삼성 그룹 차원에서도 어려운 상황이겠지만 국내외적 경제상황도 녹록치 않은만큼 흔들림 없이 경제 활성화에 매진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특검 수사에 대한 항간의 우려와 근심이 있었지만 앞으로도 흔들림 없는 공명정대한 특검 수사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가담한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이며, 사필귀정"이라며 "지난번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법원이 기각했을 때 많은 사람이 '유전무죄'를 떠올렸다는 점에서 오늘 법원의 영장 발부는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또 "오늘 법원의 결정으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의 큰 관문을 통과했다"며 "삼성을 비롯한 재벌대기업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경유착과 확실하게 결별하고 투명한 경영문화를 정착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의 영장이 기각된 점에 유감을 표명했다.

국민의당은 "박상진 사장은 핵심 실무자이고 삼성그룹 전체가 증거인멸에 가담하는 상황에서, 박 사장에 대한 구속은 추가 증거인멸 방지를 위해 필수적"이라며 "특검은 신속한 수사를 통해 박상진에 대한 영장재청구 문제를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재용 피의자는 지금이라도 사실관계의 전모를 전부 자백하고 국민들게 사과하고, 국민연금에게 손해배상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원이 새로운 증거에 따라 엄격하게 심사해서 결정한 것으로 보이며 이 판단을 존중한다"며 "모든 국민은 법앞에 평등하다는 진리를 확인했다. 재벌개혁과 경제정의 실현을 위한 발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 부회장의 구속은 시작일 뿐이라며 지속적인 국민적 관심을 당부했다.

심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삼성 앞에만 서면 어김없이 무너졌던 법 앞의 평등이 처음으로 관철됐다"며 "이는 삼성공화국을 더 이상 용인하지 않겠다는 국민의 단호함이 만들어낸 승리"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부회장이 가중처벌되고 만기출소 될 때 국민들은 대한민국의 법치가 살아있음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며 "삼성이 잘못되면 경제에 나쁜 영향이 끼칠 것이란 걱정도 있지만 이 부회장의 구속은 오히려 국민경제에도 삼성에도 호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fly1225@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