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환경TV DB]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재계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삼성그룹 내부에서도 글로벌 경제침체와 함께 리더십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할까 우려하고 있다. 업계에선 오는 18일 법원의 영장발부가 결정될 경우, 삼성도 국내외에서 경영 차질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반부패를 강조하고 분위기와 맞물려 삼성의 글로벌 사업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삼성은 불확실한 시장에서도 신사업 분야인 전장부품, 바이오, 인공지능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특히 이 부회장은 이러한 신사업 강화를 지속하기 위해 글로벌 투자와 관련기업 인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활발한 경영행보를 보여왔지만, 이번 구속영장 청구로 그룹 수뇌부 기능이 마비되며 모든 것이 불투명진 상황이다. 아울러 업계에선 글로벌 기업인 삼성의 대외 신인도 하락과 브랜드 이미지 실추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그룹은 지난해 11월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이후, 그룹 내 인사와 조직개편을 연기하고 올해 경영계획도 세우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삼성은 오는 6월까지 그룹 지배구조 개편 등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지주회사 전환은 물론 청문회 국정조사에서 이 부회장이 밝힌 미래전략실 해체 등의 작업도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말 발표한 미국 전장기업 하만(HARMAN) 인수계획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이 약 9조6000억원을 들여 인수하는 하만은 국내 기업의 해외 인수합병으로는 최대 규모다. 이는 삼성이 전장 사업에 본격 진출하는 것을 알리는 동시에 이 부회장이 지난해 등기이사로 선임된 이후 그룹의 신성장 사업창출에 있어 첫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미국계 헤지펀드인 하만 대주주가 합병 반대의사를 밝혔고, 최근 일부 주주들이 하만 이사진을 상대로 집단 소송까지 제기했다. 또한 미래전략실 기능이 마비되며 삼성의 주요 의사 결정이 연기되거나 불투명해져 이 부회장이 직접 하만 사태를 수습하기엔 현재로선 무리가 따를 것으로 우려된다.

한편, 미국의 ‘해외부패방지법(FCPA)’에선 뇌물이나 회계 부정행위를 엄격하게 처벌하고 있다. 미국 외에 다른 나라에서 뇌물을 주더라도 미국 내 사업이 제한되고, 거액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국내 기업 중 아직 미국의 FCPA 처벌 사례가 없었지만, 이 부회장이 구속되고 최종 유죄 판결을 받는다면 첫 적용대상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승우 IBK 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상무는 "FCPA와 관련 삼성은 처벌대상에 속하는 미국 상장사가 아니다"라며 "상장돼 있지 않더라도 미국 계좌나 통신망을 이용한다면 처벌을 받게 되지만, 삼성은 현재 독일 계좌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법망을 피해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법원의 이 부회장 구속여부가 향후 삼성의 앞날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이로 인해 삼성그룹이 사업 방향을 바꾸거나 사업자체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ais895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