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자료' 봤더니..지난해 4,405건 접수돼

'해외 직구'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소비자/ 사진=환경TV DB

 


인터넷을 이용해 싼값에 물건을 사는 '해외 직구' 열풍과 함께 해외구매대행서비스로 피해를 보았다는 소비자들의 민원도 늘고 있다. 지난 3년 사이 5배 이상 늘었다. 

서울시가 24일 발표한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구매 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은 모두 4,405건이다. 2013년에 818건이 접수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3년간 5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지난해 피해 상담 가운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계약 취소와 반품·환급이다. 모두 2,283건이 접수돼 전체의 51.8%를 차지했다. 배송 지연이 1,670건(37.9%)으로 뒤를 이었다. 

연령 별로는 10대 소비자들의 비율이 32.9%로 전체 연령대 가운데 가장 높았다. 

시 전자상거래 센터 관계자는 "청소년들에겐 누구나 알만한 수입 브랜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해외구매대행 서비스가 매력적인 구매 채널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해외 직구' 서비스를 시행 중인 온라인 쇼핑몰./ 출처=포털사이트 네이버 검색 '해외 직구'

 


시는 해외구매대행서비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사업자 정보와 통신판매업 신고 여부, 안전결제 시스템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교환·반품 시 소비자 부담 비용 등을 숙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피해 상담 센터 관계자는 "단순 변심이나 치수 변경을 이유로 계약취소나 반품을 요청할 경우 대부분 업체가 소비자에게 국제 배송비와 관세를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며 "한국에서 동일 제품을 판매하면 구매 대행 전 직접 실제 디자인이나 치수를 확인해보고 주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장영민 서울시 민생경제과장 역시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에는 다소 번거롭더라도 이용안내나 상품 상세화면에 공지된 관련 규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결제방법도 계좌이체보다는 신용카드나 에스크로 등 구매 안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피해 구제를 받기에 편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터넷 쇼핑몰 등을 이용하다 피해를 보았을 때에는 서울시 전자상거래 센터(ecc.seoul.go.kr)나 민생침해 신고시스템 '눈물 그만'(economy.seoul.go.kr/tearstop), 다산콜센터 120 으로 신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bakjunyoung@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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