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바가지 요금 근절 위해 '태스크포스'까지 구성

지난해 서울시가 중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명동에 설치한 안내 부스/ 출처=서울시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한 '바가지요금' 등의 문제를 뿌리 뽑고 관광객들의 여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3무(無) 3강(强)' 혁신 대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외국인 관광객 대상 바가지 행위와 저질 단체 관광 상품, 개별 관광객들의 불편 등을 없애고, 환대와 배려로 세심한 안내를 해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의 '특별한 경험'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우선 '바가지요금'을 근절하기 위해 명동, 이태원 등 일부 관광특구에서만 운영되던 가격표시제를 6개 관광특구 전 점포로 확대한다. 6개 관광특구 지역은 이태원, 명동 일대, 동대문 패션타운, 종로 일대, 잠실, 강남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 전시)다. 

특히 관광성수기인 5월과 10월에는 시, 자치구, 관광경찰이 합동단속에 나서고, 손님으로 가장한 미스터리쇼퍼(mystery shopper)를 투입해 불시점검을 실시하는 등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는 오는 4월부터 바가지요금을 쓴 외국인에게 주는 부당요금 피해 보상액을 기존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올린다. 신고처도 명동에 이어 공항 출국장과 서울역에 추가로 설치한다.

개별관광객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지하철, 관광시설 등을 묶은 '서울관광패스'를 하반기 내에 도입하고,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짐 보관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잘못 표기된 지하철역 입구 주변 안내도와 다국어 안내표지판도 정비하고, 외국인들이 즐겨 찾는 음식점에는 외국어 메뉴판을 늘린다.

아울러 서울시는 여행 목적과 기간, 관심사에 따라 코스를 추천하는 서울관광코디네이터를 관광안내소에 배치하고, 결혼이민 여성이 중국과 동남아 통역안내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3무(無) 3강(强)' 혁신 대책을 위해 박원순 시장과 민간분야 대표를 공동단장으로 관광업계와 시 관련 부서장 등 28명으로 구성된 '서울관광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박원순 서울 시장은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산업이자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큰 서울 관광의 질적 성장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며 "서울 관광을 위한 묘수를 찾는 노력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혁신 태스크포스가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bakjunyoung@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