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중량 증가...전비 악화
친환경차 구매보조금·목표제 확대

정부는 지난달 23일 발표한 ‘시장원리 기반 에너지 수요 효율화 종합대책’을 통해 수송부문에서는 원단위(연비) 측면에서 중대형 상용차와 전기차 관리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고 평가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는 지난달 23일 발표한 ‘시장원리 기반 에너지 수요 효율화 종합대책’을 통해 수송부문에서는 원단위(연비) 측면에서 중대형 상용차와 전기차 관리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고 평가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중대형 상용차와 전기차의 효율 관리가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중대형 상용차는 차량 수가 전체 차량 중 3.6%에 불과하지만,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의 약 21%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는 보급량이 급증하고 배터리 중량이 증가하면서 전비(㎞/kWh)가 악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중대형 승합·화물차에 대한 연비제도를 도입하고 전기차의 전비 개선을 위한 등급제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 육상수송, 전체 수송 에너지 소비의 약 81% 차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2,507만대로 인구 2.06명당 1대꼴이다. 차량이 증가하면서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는 육상수송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육상수송의 에너지 소비는 2000년 2,410만TOE에서 2019년에 3,480만TOE 수준으로 늘어났고, 전체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의 약 81%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육상수송의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승용차가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차량 규모별 에너지 소비 비중을 보면, 승용차의 비율은 2011년에 56.1%에서 2019년에는 63.1%로 증가했다. 이 밖에 화물차와 버스 등 중대형 상용차가 20.6%, 소형 상용차는 16.3%를 차지했다. 

정부는 지난달 23일 발표한 ‘시장원리 기반 에너지 수요 효율화 종합대책’을 통해 수송부문에서는 원단위(연비) 측면에서 중대형 상용차와 전기차 관리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승용차 연비((㎞/ℓ)는 평균연비제도가 도입된 2004년부터 꾸준히 개선되었으나 승용차의 대형화가 본격화된 2013년경부터 둔화하기 시작했다. 

또한 승용차 대비 평균 7배 이상 에너지를 많이 쓰는 중대형 상용차는 연비표시나 등급제 없이 정속주행 연비만 단순 관리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차량 수로는 3.6%에 불과하지만,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의 21%를 차지하는 3.5톤 이상 중대형 승합·화물차에 대한 연비제도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전기차 배터리 증가...전비 악화 추세

전기차도 보급량이 급증하고 배터리 중량이 증가하면서 전비(㎞/kWh)가 악화 추세이지만 관련 제도는 2012년부터 시행 중인 필요정보 최소 표시제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기차는 2016년 1만 855대에서 2021년에는 23만 1,313대로 약 21배 증가했다. 

하지만 에너지공단의 조사 결과, 전기차 중량은 2016년 1.4톤 수준에서 2021년 1.9톤 수준으로 증가했고, 전비는 2016년에 5.9에서 2021년에는 4.3으로 연평균 6.1% 하락했다. 전력 소비량 대비 이동 거리(효율)가 줄었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배터리 중량 증가 등으로 악화 추세인 전기차의 전비 개선을 위해 현행 단순 표시제를 등급제(1~5등급)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2012년부터 시행 중인 현행 전비 제도는 도심·고속도로·복합 효율(㎞/kWh)과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단순 표시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선제적으로 연비 제도를 도입하고 소비자에게 전기차 효율 수준에 대한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5년간 에너지 소비를 약 29만TOE 줄이고 온실가스를 76만톤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친환경차 구매보조금·목표제 확대

정부는 또한 주행효율이 우수한 친환경차를 적극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지급 대상 물량을 지속 확대하고 친환경차 구매목표제의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을 마련한다. 구매보조금 지원대수를 지난해 10.1만대에서 올해에는 20.7만대로 확대하고, 공공부문의 친환경차 구매목표를 올해 80%에서 내년에는 100%로 상향한다. 

친환경차가 늘어남에 따라 충전 편의를 높이기 위해 충전기 보급도 확대한다. 전기와 수소 충전기 설치 및 지원 보조금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예산의 경우 지난해 1,179억원에서 올해에는 2,120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향후 5년간 에너지 소비를 약 230만TOE 절감하고 온실가스를 600만톤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정부는 교통망 혁신을 통해 수송부문 에너지효율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차량간, 차량-도로 간 실시간 통신을 통해 정체 구간 등 주행 정보 공유가 가능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망(C-ITS)’을 구축함으로써 통행속도를 약 20% 향상하고 교통사고를 40%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경부와 수도권 등 주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한 실증사업 추진 결과를 기반으로 2024년부터 전국 도로에 본격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smkwo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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