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 아파루키 박사 주장…정책과 지역참여 등 중요

IRENA의 라비 아파루키 박사(왼쪽 여성)가 ‘에너지전환의 사회적 측면’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안선용 기자)
IRENA의 라비 아파루키 박사(왼쪽 여성)가 ‘에너지전환의 사회적 측면’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안선용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면 환경오염 감소의 혜택도 있지만, 일자리 창출과 국내총생산(GDP) 증가 등 사회경제적 이득은 물론 거의 모든 분야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의 라비 아파루키 박사는 2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세계재생에너지총회 컨퍼런스에서 ‘에너지전환의 사회적 측면(Social Dimension of the Energy Transition’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사는 재생에너지가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노동집약적이어서 더 많은 고용을 창출할 수 있고, 이 결과 GDP 또한 높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일본의 경우가 사례로 제시됐는데, 조사 결과 일본은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 실제 일자리 30만개를 창출하고 GDP도 2.5% 높일 수 있었다.

그는 재생에너지 전환에 따른 에너지공급체계가 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명하지만, 이를 위한 필요조건으로 실천의지와 이행수단이 뒷받침돼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라비 아파루키 박사는 “혜택은 각 국가가 재생에너지 전환에 얼마나 의지를 갖추고 있는지, 실제 이행하기 위한 수단의 준비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전환을 뒷받침하는 실천의지나 수단은 정부 정책이며, 이 과정에서 시민과 사회의 적극적 참여와 역할이 매우 중요한 요소다. 박사는 “재생에너지 전환에 따른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분산형 에너지에 맞는 구조를 갖춰야 한다”며 “사람 중심의 접근법을 통해 지역 차원의 참여방법을 끌어내는 것이 실질적 혜택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s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