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 유해물질 노출과 커뮤니케이션’ 주제로 포럼 열려
국민 54.3% ‘케모포비아'…정부 불신·불안감 확대 이어질수도

이번 포럼에 참석한 강연자와 패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철호 기자) 2019.6.5/그린포스트코리아
이번 포럼에 참석한 강연자와 패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철호 기자) 2019.6.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는 5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민생활 유해물질 노출과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과총-학회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이기영 한국환경보건학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에 가습기 살균제, 여성 생리대, 라돈 침대 등이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이런 것들을 좀 더 과학적으로 논의해 보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어 “향후 국민들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사회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제대로 알릴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 포럼에서 ‘국민생활 유해물질 노출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좋은 방안들이 다양하게 도출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기영 한국환경보건학회장이 포럼에 앞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송철호 기자) 2019.6.5/그린포스트코리아
이기영 한국환경보건학회장이 포럼에 앞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송철호 기자) 2019.6.5/그린포스트코리아

최근 편의성 높은 생활화학물질의 사용 증가로 화학물질에 대한 잇따른 안전성 논란이 발생하면서 이와 관련한 정확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홍수, 지진, 태풍 등으로 대변되는 자연재해가 우리의 삶에 위험을 주는 주요 요인이었지만 최근에는 ‘가습기살균제 사건’, ‘구미 불산 누출사고’, 그리고 ‘라돈침대 사태’ 등과 같이 생활 속 유해물질의 위협이 새로운 사회 불안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지난해 서울대 보건대학원이 성인 남녀 15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생활화학물질 위해성 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절반 이상(54.3%)이 화학물질로 인한 ‘케모포비아(Chemiphobia, 화학물질 공포증)’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은 “이 같은 연구결과가 케모포비아가 언론이 만들어낸 조어 수준을 넘어 하나의 실체적 심리 현상으로 존재할 가능성을 내비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케모포비아로 대변되는 이러한 불안감은 정부와 국민간 정확한 정보제공과 커뮤니케이션 부족에 대한 갈등구조로 촉발 될 수 있다. 이를 방치할 경우 정부 발표에 대한 불신 및 과도한 불안감 확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국민생활 유해물질 노출과 정보공유’에 대한 논의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과총은 한국환경보건학회와 공동으로 국민이 일상생활 중에 노출되는 유해물질에 대해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국민이 정부를 믿고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5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민생활 유해물질 노출과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과총-학회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송철호 기자) 2019.6.5/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5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민생활 유해물질 노출과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과총-학회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송철호 기자) 2019.6.5/그린포스트코리아

이날 포럼에서는 최성득 UNIST 미세먼지연구센터장, 홍영습 동아대 병원 환경보건센터장, 신진호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센터장이 발제를 맡았다.

최성득 UNIST 미세먼지연구센터장은 “유해화학물질 배출량을 살펴보면 부산, 울산, 경남이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미세먼지는 이런 유해화학물질 배출량과 지형적 특성이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부산, 울산지역이 여름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해륙풍에 의한 대기정체, 광화학 반응에 의한 미세먼지 2차생성 등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최 센터장은 이어 “유해화학물질은 전 지구적인 거동을 거치기 때문에 검출 사실은 이슈가 되기 부적절함에도 불구하고 언론 등이 과장하는 것 때문에 국민 커뮤니케이션에 방해가 된다”며 “충분한 노출평가와 독성자료에 근거한 위해성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 센터장에 따르면 대기 중 유해물질 노출에 대해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향후 입체적인 모니터링과 모델링이 필요해 보인다. 다양한 시료채취장치를 활용한 먼지 성분 분석, 최신 미량질량분석법을 이용한 비표적 분석 등의 모니터링과 배출량 자료 신뢰성 확보 후 고해상도 AWS 자료를 활용하는 등의 모델링이 중요하다.

홍영습 동아대병원 환경보건센터장은 “우리나라 미세먼지 농도 수준은 과거 보다 낮아진 수준이지만 주요 선진국보다는 아직 높은 수준으로 배출원 중심의 관리가 필요하다”며 “미세먼지가 호흡기계뿐만 아니라 인체 다양한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규명되고 있고 그 영향의 크기에 대해서는 다양한 역학적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센터장은 이어 “국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위험 인식은 실제적 위험의 크기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판단된다”며 “일반 국민 및 취약계층의 노출 관리 지침은 근거에 기반해 제공돼야 하고 이에 따른 명확한 위해도 소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덧붙였다.

홍 센터장에 따르면 유해물질 노출과 관련해 국민의 ‘위해도 소통’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언론 등을 통한 위험인식이 객관적이지 않았을 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위험성과 소통은 별개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위험성에 대한 상대적 비교가 필요하다.

패널토론에서는 이기영 한국환경보건학회장(서울대 교수)이 좌장으로 권호장 단국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김광진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연구관, 김창수 연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유승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 김성환 단국대 미생물학과 교수가 참여했다. 이날 포럼의 진행은 김호현 평택대 환경융합시스템학과 교수가 맡았다.

과총은 “최근 유해 화학물질 문제와 함께 생활 속 미세먼지의 유해성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화학물질의 공포가 커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사회 속 유해물질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소통의 창구가 모색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위해성 관리 정책 추진의 기틀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과총과 한국환경보건학회가 공동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이 후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