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저출생 지원에 집중…"포용금융 확대로 동반성장"

KB금융그룹이 올해 상반기 포용금융 확대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1조5871억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KB금융에 따르면 상반기 사회적 가치 창출 실적은 1분기 7848억원, 2분기 802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소상공인 지원, 저출생 해소,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활동의 결과다.
특히 2분기에는 금융 취약계층 대상 저금리 대출과 금리우대 등 포용금융 확대, 자연재해 피해 복구 지원, 저출생 극복 지원 등 지역사회 돌봄 활동만으로 292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다.
더불어,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영 부담 완화, 신생기업(스타트업) 등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성장 지원, 청년 일자리 창출 등 공존·동반성장 활동으로 509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만들었다.
세부적으로는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대출 금리우대와 ‘저출생’ 극복을 위한 ‘KB 다둥이·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KB아이사랑적금’ 등 다양한 저출생 관련 금융상품 등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했다.
아울러 ‘소상공인 금융비용 완화 및 보증재원 출연’ 등 ‘포용금융’ 확대와 ‘청년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 운영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이끌
KB금융은 매년 금융·비금융 부문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화폐 가치로 산출해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고객, 주주·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매 분기로 사회적 가치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는 사회공헌 활동에서 발생하는 가치인 ‘비금융 부문’과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활용해 금융상품·서비스에서 창출하는 가치인 ‘금융 부문’을 모두 포함한다.
KB금융은 ‘사회적 가치 측정 5대 원칙’을 기반으로 공신력 있는 연구기관의 기준값과 검증 가능한 방법론을 적용해 사회적 가치 성과를 측정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따뜻한 금융으로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KB금융은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일 KB금융의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포용금융 강화를 위해 사회공헌사업과 포용금융을 전담하는 조직인 ‘포용금융부’를 신설하고,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 금융취약계층 접근성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또한, KB금융은 지난 18일 전국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본 지역 복구와 이재민의 일상 회복을 위해 20억원의 성금을 기부하고 다양한 긴급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