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도한 친환경 선박 22척, 생애주기 동안 1058만t 감축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했고, 이 방법론에 따라 산출한 탄소감축 기여량은 한국품질재단의 검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삼성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했고, 이 방법론에 따라 산출한 탄소감축 기여량은 한국품질재단의 검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삼성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중공업이 저탄소 친환경 기술을 통해 글로벌 해운업계 탄소 배출량 감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했고, 이 방법론에 따라 산출한 탄소감축 기여량은 한국품질재단의 검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은 고객에게 인도한 친환경 선박이 탄소감축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산정하는 방법으로, 삼성중공업은 각종 저탄소 기술을 적용해 설계·건조한 친환경 선박의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값이 국제해사기구가 정한 EEDI 허용값보다 향상된 정도를 기준으로 탄소감축 기여량을 산출했다.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는 선박이 화물 1톤을 1해리 운송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지수화한 값으로 국제해사기구가 정한 EEDI 허용값을 충족하지 못하면 운항이 불가하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선박 22척의 생애주기(평균 24년) 동안 탄소감축 기여량은 총 1058만톤으로, 이는 승용차 약 595만대가 1년 동안 주행하면서 배출하는 전체 탄소 배출량과 동일한 규모라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LNG 연료추진 기술과 연료 효율을 높이는 선형 및 에너지저감장치(Energy Saving Device) 개발 등으로 해운업계 탄소감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공신력 있는 두 외부기관으로부터 방법론과 감축 기여량을 검증받은 것은 물론, 삼성 EHS 전략연구소 ‘탄소감축 인증 위원회’의 내부 인증까지 받아 신뢰성을 더욱 높였으며, 탄소배출 저감 기여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은 “저탄소 혁신 기술 개발은 삼성중공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지속 가능한 사업 전략”이라며 “주주, 고객,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삼성중공업의 환경경영 성과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수치로 제공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smkwon@greenpost.kr

키워드

#삼성중공업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