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지원 제도 정비 등 착수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정부가 연내 친환경차 관련 지원 정책을 대거 확대한다. 현재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를 비롯, 미국서 급부상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의 지원 대책을 마련하면서다.

환경부는 4일 이같은 내용의 친환경차 구매 지원 확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수소차에 대한 지원을 본격화한다. 수소차 지원과 관련한 관계부처 논의를 이달부터 착수, 늦어도 8월까지는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당장 올해는 1대 당 8500만원 수준인 수소차에 1대 당 55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 모두 72대의 수소차를 보급한다.

아울러 수소차 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논의도 시작한다.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와 마찬가지로 정부 주도 구축에 나선다.

박연재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정부 주도로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며 "가격이 인하되고 인프라가 확충되면 3~4년 뒤에는 민간에도 보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존 CNG 버스보다 약 30% 정도 연비가 향상된 CNG하이브리드 버스도 300대를 보급한다. 서울을 비롯한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해서다. 아울러 CNG 버스 보급률이 66% 수준인 중·소도시에 925대의 CNG 차량을 보급할 계획이다.

여기에 도시 생계형 및 농업용 전기화물차도 시범 보급한다. 올해 서울과 제주도 등에 약 3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대상 차량은 화물차 0.5톤 및 1.0톤 등 2개 차종이다.

올해 출시가 예상되는 차세대 친환경차인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의 지원 기준도 마련한다. PHEV는 약 30~50㎞의 단거리는 전기로 운행할 수 있으면서 장거리는 휘발유 등의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을 말한다.

박 과장은 "외국의 지원 사례와 기준 등을 검토해 올해 중으로 지원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부터 실시된 하이브리드차 보조금 지원 대상 역시 확대가 예상된다. 현재는 소나타 2.0, 프리우스 1.8·1.8V, 퓨전 2.0, 렉서스 2.0 등 5종만 지원 대상이다.

박 과장은 "올해 말에서 내년 초 사이 K5와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지원 대상으로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같은 대책 마련을 통해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0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연간 친환경차 신차 판매 비율 역시 현행 2~3%에서 15%까지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sman321@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