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쏘나타 하이브리드 (자료화면)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정부가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2020년 이후 시행으로 미루면서 대체안으로 도입한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대상이 8종에서 6종으로 줄었다.

이에따라 관련 예산도 100억 정도가 줄어들었다. 여기에 최근 유가 하락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대수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친환경차로의 전환 속도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량은 유가하락이 본격화한 6월부터 감소세로 접어 든 상태다. 6~10월 평균 판매 대수는 1927대로 작년보다 1.4% 감소했다.

이같은 상황은 유가하락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에 따르면 올해 휘발유 공급가는 3월, 경유 공급가는 2월 고점을 찍은 뒤 하락 추세다. 10월 현재 각각 고점 대비 리터 당 151.80원, 167.22원이 하락했다.

여기에 내년도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예산도 정부안인 403억9200만원에서 100억원 줄어든 303억9200만원으로 지난 2일 확정됐다.

당초 1㎞ 주행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00g 이하인 차량에 대해 세금 감면(최대 310만원) 외에 100만원씩을 추가로 지급하려던 것을 97g 이하 배출 차량으로 대상을 축소해서다. 축소 이유는 2020년까지 축소 예정인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97g/㎞)과 호흡을 맞추기 위해서다.

그러다보니 기아자동차의 K5 하이브리드와 링컨의 MKZ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대자동차의 쏘나타도 제외 대상이었으나, 이달 출시 예정인 LF쏘나타 하이브리드가 91~94g/㎞를 배출해 혜택 대상으로 남게 됐다.

이같은 예산안 삭감은 저탄소차협력금제도 연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국회 관계자는 "일반 휘발유 차 등이 늘어날 위험이 있기는 하지만 정부가 일방적으로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미루면서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의 심기가 불편했던 점이 작용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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