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축물과 공공임대주택에 각각 1992억원, 360억원 투입
사업 대상은 선착순 방식으로 수시 접수
국토부, 관련 산업 일자리 1만개 이상 창출 가능

정부가 올해 제3차 추경안에 2352억원을 반영해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올해 제3차 추경안에 2352억원을 반영해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정부가 올해 제3차 추경안에 2352억원을 반영해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기존 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의 성공적인 추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7개 시·도 부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기존 건축물에 고단열 벽체와 고성능 창호, 환기시스템, 고효율 설비, 신재생·신기술 등을 적용해 에너지 성능을 포함한 생활환경 전반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특히, 건축물은 2015년 기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15년 이상 경과된 노후 건축물도 약 540만동에 달해 에너지 성능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정부는 주로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어린이집과 보건소, 의료기관, 공공임대주택 중 개선이 시급한 건축물에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제3차 추경안에 2352억 원을 반영해 국회에 제출한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노후 어린이집과 보건소, 의료기관 등 공공건축물 1085동에 1992억원, 노후 영구·매입임대주택과 같은 공공임대주택 1만300호에는 36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사업이 본격화되면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 변화 대응은 물론 건축보수, 인테리어, 에너지 기자재 산업 등 연간 1만개 이상의 일자리도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는 추경안이 확정되면 개선이 시급한 노후 어린이집과 보건소, 의료시설에 대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은 선착순 방식으로 수시 접수하고 접수되는 즉시 선정심사를 진행한다. 또한 일정 조건 만족 시 대상을 선정(Pass)하는 ‘Pass/Fail 방식을 도입해 심사를 간소화한다.

아울러, 지자체의 사업 대상 건축물 현황에 대한 전수 조사를 거쳐 7월 중 그 정보를 지자체에 공유한다. 이와 함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그린 리모델링 센터 내 사업 문의 전담창구를 설치하는 등 지자체의 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부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3차 추경안이 확정되는 즉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지자체도 조속히 추경을 편성하고 사업에 적극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