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과 18일…유휴부지 부족 극복할 적합사업 평가

부산시 여성CEO 산단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 (부산시 제공)
부산시 여성CEO 산단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 (부산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부산시는 산업단지 태양광발전사업을 유휴부지 부족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시 환경 적합사업으로 평가하고, 민간부문 태양광발전 보급확대를 위해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경제진흥원과 함께 14일과 18일 각각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서 설명회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부산경제진흥원의 ‘시 클린에너지 정책 및 산업단지 태양광발전사업 안내’, KCC의 ‘산업단지 태양광발전사업 비즈(BIZ) 모델 안내’를 주제로 설명이 이어진다.

시는 산업단지의 태양광발전사업이 일조량 확보, 전력계통 연계용이, 부지확보 문제, 이격거리 규제, 주민민원 등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임야 등 설치가능 유휴부지가 부족한 부산의 환경에 적합한 사업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산업단지 입주기업이 1MW의 지붕태양광사업에 참여할 경우 연간수익은 대략 자체추진형 1억7000만원, 지붕임대형 3000만원, 협동조합형(10%출자) 8000만원 등으로 기업의 경영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산업단지 태양광 보급·확대로 정책방향인 클린에너지 전력자립률 확대, 온실가스 배출감소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태양광 관련산업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24개 산업단지 중 부산경제진흥원이 관리 중인 18개 단지에서 관련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등 2022년까지 산단 내 102MW 설치를 목표로 삼았다. 

 

as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