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협의회서 송도·오송·대구경북 클러스터 추가 조성 계획 밝혀

산업통상자원부 (이주선 기자) 2019.11.19/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통상자원부 (이주선 기자) 2019.11.1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주선 기자] 인천 송도에 238만1000㎡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가 들어선다. 단일도시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신산업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개혁하고, 투자와 혁신이 선순환되는 혁신 생태계의 구축을 위해 인천, 부산·진해, 대구·경북, 황해, 광양만, 충북, 동해안권 등 7개 경제자유구역청과 합동으로 ‘제5차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협의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현재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50여 개 제조·연구·서비스 기업이 입주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을 확보한 송도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는 2030년까지 기존 92만㎡ 규모의 바이오기업 공급부지(4, 5공구)에 146만1000㎡의 산업시설·연구용지를 추가 조성한다.

이를 통해 산자부는 향후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및 국내 바이오텍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차전지 소재사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진행 중인 전남 광양만은 포스코의 신사업 진출에 따라 2021년까지 1조 3000억 원 이상을 투입해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리튬 등 생산공장의 투자유치를 추진한다. 더불어 지난달 마그네슘 상용화 지원센터 구축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초경량 마그네슘 소재·부품산업의 육성을 추진한다는 계획도 전했다.

바이오-헬스 혁신 클러스터 건설이 진행 중인 충북 오송에는 940억 원을 투입, 사업지 인근에 29만 3327㎡ 규모의 산업용지가 추가로 조성된다. 

수성의료지구를 중심으로 1500여억 원이 투입된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에 따라 대구·경북은 IoT,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 테스트베드(Test Bed, 시험대)가 구축된다. 추후 수성알파시티 등 선 구축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정부 주도 대형 프로젝트 등 스마트시티 대구 이미지 각인한다는 계획이다.

안성일 산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협의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혁신전략에 최대한 반영해 구역별 혁신성장 프로젝트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leesun@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