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정보와 홍보 인프라 연계... 에너지바우처 미사용 문제 해결 목표

(왼쪽부터)박동석 부산시 첨단산업국장, 한영배 에너지공단 지역에너지복지이사가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왼쪽부터)박동석 부산시 첨단산업국장, 한영배 에너지공단 지역에너지복지이사가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과 부산시가 에너지 취약계층 복지 향상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8일 부산시청에서 ‘부산광역시 에너지 취약계층 함께 돌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에너지바우처 미사용 문제 해소 및 지역 에너지 복지 기반을 공동으로 조성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은 공단의 ‘찾아가는 에너지복지 서비스’를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는 첫 사례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단은 에너지바우처를 받고도 여러 이유로 사용하지 못하는 부산시 내 가구를 직접 방문해 에너지 사용 환경을 점검하고, 맞춤형 사용 방법을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시가 보유한 복지 정보를 활용해 지원 대상 가구를 발굴하고, 공단과 에너지 공급자 간의 긴밀한 협력을 돕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부산시 소유의 공공시설물에 설치된 스크린과 전광판을 무상 제공해 에너지바우처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운영 노하우와 행정 정보, 공공 홍보 인프라 등을 적극적으로 연계 및 활용함으로써 부산시의 에너지 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영배 공단 지역에너지복지이사는 “최근 폭염 등으로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지자체와 함께 문제 해결의 기반을 다지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타 지자체 간의 협력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찾아가는 에너지복지 서비스’의 사업 시작 시기를 지난해보다 한 달 앞당기고, 사업 대상을 3.1만 가구에서 4.7만 가구로 확대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