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군산시와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공단, 기업 ESG경영과 건물부문 외부사업 연계 협력

중부발전은 13일 군산시, 두산에너빌리티와 중형 수소전소터빈 개발 및 실증사업을 위한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중부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중부발전은 13일 군산시, 두산에너빌리티와 중형 수소전소터빈 개발 및 실증사업을 위한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중부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국내 에너지 공기업과 기관들이 청정에너지 발전사업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군산시, 두산에너빌리티와 중형 수소전소터빈 개발 및 실증사업을 위한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한은행, 횡성군청과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상생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중부발전, 군산시·두산에너빌리티와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업무협약’ 체결

중부발전은 13일 군산시, 두산에너빌리티와 중형 수소전소터빈 개발 및 실증사업을 위한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부발전은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청정에너지 생산 및 인프라 구축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며 군산시의 탄소중립 도시 전환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군산시 제2국가산업단지에 중형 수소전소터빈을 활용한 발전 플랜트(220MW 규모)의 국산화 기술을 구축하고 실증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부발전은 사업부지를 제공하고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며 인프라를 구축하고 발전소를 운영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수소전소터빈 개발과 기자재 공급을 통해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하고, 군산시는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사업의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중부발전에 따르면 청정 수소터빈발전 구축으로 신재생 설비가 많은 새만금 지역의 송전계통 간헐성 해소 및 전력계통 주파수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중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또는 녹색프리미엄 전력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설비와 암모니아 크랙킹을 통한 수소생산 기술 및 실증사업도 적극 추진해 최종적으로 수소전소터빈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은 “이번 중형 무탄소 청정에너지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 및 친환경 신에너지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에너지공단, 기업 ESG경영과 건물부문 외부사업 연계 협력

에너지공단이 12일 서울 엘타워에서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한은행, 횡성군청과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상생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한국에너지공단의 건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과 신한은행의 ESG 사업 재원을 활용해 강원도 횡성군 내 취약 계층에게 고효율설비(히트펌프) 설치를 지원함으로써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복지 실현에 상호 협력하고자 마련됐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은 배출권 할당대상업체 조직 경계 외에서 수행되는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따라 발생·인증되는 감축량을 상쇄배출권으로 전환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향후 상생협력사업은 공단에서 추진하는 건물부문 외부사업 등록을 지원받아 절감되는 온실가스를 탄소배출권으로 인정받고, 확보된 배출권을 기부하여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에너지복지 확산에 사용할 예정이다.

박병춘 한국에너지공단 수요관리이사는 “공단은 온실가스 감축 상생협력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업재원 마련과 외부사업 방법론을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기업의 ESG 경영과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사업 연계 기반을 확립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에너지공단이 12일 서울 엘타워에서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한은행, 횡성군청과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상생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에너지공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에너지공단이 12일 서울 엘타워에서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한은행, 횡성군청과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상생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에너지공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mkwon@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