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7일 국방부는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의 발사대 일부 장비가 전날 밤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출처=포커스뉴스]

 


26일 오전 경북 성주골프장 부지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체계 핵심장비들이 기습 반입됐다. 19대 대선을 불과 2주 앞두고 졸속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우려와 주민 의견수렴 등 논란이 해결되지 않은 채 이뤄진 이번 조치에 대해 주요 정당들의 입장차도 갈렸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사드 배치에 대한 유감을 강하게 표명하며 중단을 촉구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공보단장은 "성주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성주 주민의 반대를 무시하고 사드 장비부터 먼저 반입한 것은 국민 합의는 커녕 기본적 절차조차 지키지 않고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차기 정부의 정책적 판단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장비 반입 강행의 배경은 무엇인지, 그리고 국방부와 우리 군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며 "이제라도 절차를 무시한 이동 배치를 중단하고 차기 정부에서 공론화와 국민적 합의, 그리고 한미양국의 협의과정을 거쳐 이 문제가 최종 결정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혜선 정의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사드 배치는 국회의 동의도 거치지 않은 채로 막무가내로 강행됐다"며 "지역 주민들 역시 결사항전의 태세로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있다. 국내에서조차 아무런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주변 국가들에도 긴장상태만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드 장비를 들여오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다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는데 자국민에게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미국의 의중을 받드는 정부의 속셈은 이해와 납득이 불가능하다"며 "아무런 명분과 실익이 없는 사드 배치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제대로 된 절차와 의견 조율을 거쳐 사드가 배치되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사드배치는 한미 정부 간 합의에 따라 국내법 절차를 준수하고 일정대로 진행돼야 한다"며 "환경영향평가 실시도 하기 전에 한밤중 기습배치라니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드장비 반입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며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더더욱 절차에 따라 의견조율 등을 거쳐 주민들과 충돌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폈어야 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이번 조치로 가용한 사드 체계의 일부 전력을 공여부지에 배치해 우선적으로 작전 운용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미 양국 간의 협조 하에 차질 없이 사드 배치가 이뤄져, 연내에 사드 체계의 완전한 작전운용능력을 구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지 사드 부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마쳤고, 이후에도 환경영향평가와 시설공사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며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사드는 최선의 전력방어무기로, 더 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도 "그간 주장해 온대로 대선 전 사드배치가 완료됐다. 환영한다"며 "사드배치를 기정사실화하고 우리의 안보주권을 확실히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경제보복은 앞으로 대중국 외교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해 나가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X-밴드 레이더(AN/TPY-2)발사대·요격미사일 등 사드 체계의 핵심 장비를 실은 트레이더 20여대 분의 장비가 성주골프장 부지에 반입됐다. 부지 배치에 따라 조만간 시험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