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로 인한 상인 체감 경기, 유커 감소로 매출도 줄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김영호(더불어민주당), 김종대(정의당), 김종훈(무소속) 의원실 공동으로 사드배치 결정으로 인한 상인 체감 경기 설문조사 결과 기자회견이 열려 김종훈 의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김종훈 의원실]

 


지난해 7월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배치 결정으로 한-중관계가 냉각되면서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줄고 매출도 줄어드는 등 상인들의 체감 경기가 크게 나빠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앞서 지난달 19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적 조치에 따른 영향이 우려만큼 크지 않다는 발언과 배치되는 결과다.

1일 김영호(더불어민주당), 김종대(정의당), 김종훈(무소속) 의원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사드배치로 인한 상인 체감 경기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사드배치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유커가 많이 찾는 홍대, 명동, 동대문, 이화여대 인근 상인 463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6일~22일까지 직접 상가를 방문해 묻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2016년 7월 사드배치 결정 이후 전년대비 매출 현황 설문조사. [출처=김영호(더불어민주당), 김종대(정의당), 김종훈(무소속) 의원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지난해 7월 사드배치 결정 이후 전년대비 매출이 50% 이상 줄었다는 응답은 41.3%로 가장 많았다. 이어 20~50% 줄었다는 응답이 29.4%, 20%이하로 줄었다는 응답이 18.4%로 총 89.1%가 매출이 줄었다고 답했다. 매출이 늘었다는 답변은 1.5%, 변화 없다는 답변은 9.5%로 집계됐다.

매출이 줄어든 주요 원인으로는 85%가량이 유커의 감소때문이라고 답했고 이어 국내경기 침체와 국정혼란 등을 꼽았다.

답변한 상인 중 46.7%가량은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답했다. 이어 30~50%를 차지한다는 답변은 23.5%, 10~30%를 차지하는 곳은 21.0%, 10% 미만은 8.9%로 나타났다.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율 설문조사. [출처=김영호(더불어민주당), 김종대(정의당), 김종훈(무소속) 의원실]

 


특히 사드배치 결정 이후 유커의 감소를 체감하는 상인들이 많았다. 응답자의 74.5%는 관광객이 많이 줄어든 것이 느껴진다고 답했고 19.3%는 조금 줄었다고 답했다. 관광객 수에 변화가 없다는 답변은 5.8%, 늘었다는 답변은 0.4%였다.

또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들면 매출이 많이 줄어들어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답변은 85.2%로 나타났다. 다소 영향을 미치겠지만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닐 것이라는 답변은 11.4%,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답변은 2.8%, 매출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답변은 0.7%였다.

상인 56.5%는 사드배치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28.9%, 찬성한다는 답변은 14.7%로 이어졌다. 반대하는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가 71.3%였고, 찬성하는 이유는 외교 및 국제적 이유가 81.8%였다.

지난해 11월 정의당 미래정치센터의 '대중국 한류 문화관광 국민 피해액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찾은 중국 관광객이 전년대비 20% 감소해 피해액은 4조3159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또 한한령에 따른 대중국 문화관광 수출 피해액도 8조 8789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의원들은 회견문을 통해 "한국 기업들에 대한 반덤핑 관세조사, 화장품 품질관리 규정 강화, 복수 상용 비자 발급 조건 변경 등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조치로 의심되는 사례가 쏟아지고 있지만, 중국의 경제제재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단계"라고 우려했다.

이어 "북핵-미사일 대비의 안보를 위해 들여온다는 사드가 한국과 주변 강대국, 미국 대 중국-러시아 등 강대국들 간의 긴장을 유발하며 우리의 안보를 오히려 위협하는 역설에 처해 있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사드 배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도록 국회 사드검증특위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