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이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도 함께 추진하기로 15일 합의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대선 당일 '4년 중임 대통령제'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 추진에 합의했다. 

국회 개헌특위 김동철 국민의당 간사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과 민주당 개헌파가 주도하는 개헌에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이 동참하기로 했다"며 "분권형 대통령제가 공통적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는 "개헌안이 만들어지면 국회 의결을 거쳐서 공고하고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것"이라며 "적어도 이달 말까지 15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개헌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대선 때 개헌? 한여름밤의 꿈같은 일"이라며 "조그만 법도 4당 합의 안하면 합의 안되는 데 3당만으로 큰 일을 하는 게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우리 당도 개헌을 추진하기로 하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국민투표 시점으로) 목표로 한다고 당론을 정했다"며 "그럼 내년 6월에 어떻게 할 것인지 접근하는 게 정상이지, 이번 대선에 적용되지 않을 것을 밀어붙이는 저의를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대선후보로 나선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3당의 합의에 대해 "정치인들은 무슨 권한으로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를 마음대로 결정하나, 국민 의견은 물어봤나"며 "여론조사를 보더라도 다수 국민이 반대하고 있는데 정치권은 지금 뭐하고 있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지금 정치권 일각의 개헌 논의들은 국민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하고 싶다"며 "헌법은 국민의 것으로, (개헌은) 국민의 참여 속에서 국민의 의견이 폭넓게 수렴돼서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lulu_oh@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