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경각심 알리는 지구촌 소등행사…3월25일 개최

어스아워 2017 포스터 [출처=세계자연기금(WWF)]

 


전세계 시민과 기업, 정부가 참여하는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 지구촌 전등끄기)' 행사가 오는 3월25일 토요일 오후 8시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열린다.

어스아워 행사의 공식주체기관인 세계자연기금(WWF)은 24일 두 달 앞으로 다가온 행사의 의미를 알리고 참여를 당부했다. 

어스아워는 일 년에 한 시간 소등하는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 절약 등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기후변화 대응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등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WWF는 지난해가 지구 역사상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됐을 뿐만 아니라,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뜨거울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의 어스아워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세계기상기구(WMO)와 미국 항공우주국(NASA) 국립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지난해 전 지구 평균 기온은 산업화 이전 시기보다 약 1.1℃ 높았다.

WWF 글로벌 기후·에너지 프로그램 리더이자 전 페루 환경부 장관인 마누엘 풀가르-비달은 "기후변화에 대한 긴급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 있다면 바로 지금"이라며 "자연은 인류가 기후변화 대응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함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준다"고 당부했다.

WWF는 인간이 초래한 기후변화로 식량 생산의 불안정, 물 부족, 북극과 남극 해빙이 가속화되고 사이클론, 가뭄 및 화재의 빈도 증가 등이 자연의 경고라며 기후변화 대응 노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어스아워 2016 당시 흥인지문 소등 전후 [출처=WWF]

 


어스아워 2017 한국 캠페인은 '전등을 끄다, 생명의 빛을 켜다'를 슬로건으로 불필요한 전등을 꺼 전기 소비를 줄여 자연에 미치는 영향과 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보전 방안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전등끄기가 어떻게 기후변화에 영향을 끼치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행사장에서는 어스아워 참여자를 위해 특별 제작된 스티커를 제공하는 등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2017년 어스아워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추후 WWF 한국본부 누리집(wwfkorea.or.kr)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어스아워 2016 당시 N서울타워 소등 전후 [출처=WWF]

 


한편 어스아워는 2007년 호주에서 시작된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으로, 2016년에는 178개국, 6600여개 지역에서 참여했다. 파리 에펠탑, 미국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비롯해 국내에선 숭례문과 흥인지문 등 글로벌 랜드마크가 소등에 참여했다.

지난해 한국 캠페인에선 비정상회담의 타일러 라쉬, 기욤 패트리 등 총 8명의 멤버가 실시간 방송을 통해 대중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기후변화 대응은 국적에 관계없이, 지구촌 구성원 모두의 공통 과제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