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대한민국방송 KOREA TV 유튜브

부산 동구청이 일본 영사관 앞에서 압수한 소녀상을 반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동구청은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인 28일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가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 인도에 설치한 소녀상을 행정대집행을 해 압수했다.

이후 동구청은 시민단체의 소녀상 제막식 날짜인 31일까지 소녀상을 못 돌려준다는 입장이었지만, 시민단체는 구청이 소녀상을 보관할 근거가 없다며 반발해왔다.

이후 소녀상 강제 철거 소식이 알려지자 전국에서 비난 여론이 거세졌다.

행정대집행법은 지자체가 집행 전 상당한 계고기간을 주고 미리 문서로 대집행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부산 동구청의 철거 작업은 매우 신속하게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동구청은 목적 달성이 곤란할 경우 절차를 거치지 않을 수 있다는 도로법 행정대집행 적용 특례를 적용해 이날 소녀상 철거했다.

이날 철거를 막아선 학생과 시민 13명이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동구청 홈페이지에는 비판 글이 쏟아져 온라인 홈페이지가 다운됐고 비난 전화도 폭주했다.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소녀상을 왜 철거했는지부터,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허가해달라는 호소의 내용까지 10페이지가 넘도록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는 상태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부는 동구청을 항의 방문해 "우리나라 공무원을 친일파로 만들었다"면서 "배후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현재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이날 서울에서 열리는 제 6차 새누리당 전국위원회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상경해 자리를 비웠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