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기상청

 


21일 월요일,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일부 충북과 전북, 경북내륙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충북과 전북, 경북내륙엔 저녁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강수량(21일 17시부터 22일 24시까지)은 강원영동, 울릉도.독도(22일)에 5~10mm, 예상 적설(21일 17시부터 22일 24시까지)은 강원산간(22일)에 1~3cm다.

'소설' 절기인 22일, 아침까지만 해도 큰 추위가 없겠지만 낮부터는 찬 공기가 남하해 추워질 전망이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대전 5도, 강릉 7도, 대구 8도, 광주 9도로 전날과 비슷하겠지만 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대전 6도 등 중부지방의 경우 평년 기온을 4~8도 크게 밑도는 곳이 많겠고,전주 8도, 강릉 10도,  광주 10도, 울산 14도, 창원 14도, 대구 11도에 머물겠다.

제주도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전국이 구름많다가 차차 맑아지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이 크게 내려가면서 밤부터는 강원산간에 눈이 내려 쌓이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21일 밤부터 22일 새벽 사이 강원산간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산간도로에는 내리는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3일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안과 제주도는 밤부터 구름이 많아진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엔 흐리고 오후까지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번주 후반까지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추위는 주말에 잠시 평년 기온을 회복하면서 주춤할 것으로 예상했다.

23일인 수요일엔 서울의 아침기온이영하 3도, 파주 영하 7도, 전주 영하 3도 등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진다. 24일엔 서울의 아침 기온이 영하 5도까지 내려가면서 올해 들어 가장 추운 날이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한파주의보가 발령될 만큼 급격한 추위가 찾아오면 우리 신체는 심장과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이 발생하거나 악화할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유아, 노인 또는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 부위를 따뜻하게 하고, 특히 머리 부분이 따뜻하도록 모자나 귀마개, 목도리 등을 착용해야 한다.

운동할 때도 한파에 주의하여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운동 전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스트레칭을 하되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다. 추운 날은 우리 신체가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를 더 소비하므로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마친 뒤에는 감기 예방을 위해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 등 충분한 보온이 필요하다. 

한파에는 신체뿐만 아니라 수도계량기나 수도관 같은 시설물 동파사고를 막으려는 조치도 필요하다. 수도계량기 보호함 내부는 헌 옷으로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빈틈없이 막아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한다. 수도관의 경우 마당과 화장실 등 노출된 곳에 있다면 보온재로 감싸 보온해야 한다.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사고를 막는 것이 좋다.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갑작스레 뜨거운 열을 가하는 것 보다 헤어드라이어 등 온열기를 이용하여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녹여줘야 한다.

weathernara@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