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녹색분류체계 적용된 녹색채권 시범발행
금융권, 기후위기 대응 여건 조성할 수 있도록 자본 흐름 유도해야

 

매년 4월 22일은 '지구의날'이다. ESG 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이 화두로 떠오른 금융권은 기후불황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매년 4월 22일은 '지구의날'이다. ESG 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이 화두로 떠오른 금융권은 기후불황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매년 4월 22일마다 ‘지구의 날’이 돌아온다.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1970년에 처음 제정된 지구의 날은 올해로 52주년을 맞이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지구의 날’ 행사로는 매년 해당일 저녁 8시부터 10분간 불을 끄고, 환경과 지구의 소중함을 느끼자는 의미의 소등행사가 전국적으로 열린다. 

이처럼 ESG 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이 화두로 떠오른 상황에서 금융권은 기후불황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 지난해 12월 정부는 녹색투자의 그린워싱 우려를 방지하기 위해 녹색경제활동의 기준인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도 마련했다. 올해는 녹색분류체계 시범사업을 통해 분류가 적용된 녹색채권을 시범 발행할 계획이다.

◇ 정부, 올해 녹색분류체계 적용된 녹색채권 시범발행

정부는 녹색분류체계가 적용된 녹색채권을 올해 안에 시범발행해 녹색분류체계가 금융·산업 현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열린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정책점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는 저탄소·친환경 경제체제로의 전환에 발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02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한 정부는 탄소중립 사회 이행 과정 중 하나로 지난해 1월부터 녹색산업 분야로 자금이 투입되게 하기 위한 '녹색금융 추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 왔다.

이어 지난해 12월, 녹색투자의 그린워싱 우려를 방지하기 위한 녹색경제활동의 기준인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도 마련했다. 이 녹색분류체계 시범사업을 통해 분류가 적용된 녹색채권을 올해 시범 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차관은 "산은·기은·수은·신보 등 주요 정책금융기관의 전체 지원자금 중 녹색부문에 대한 지원 비중을 2030년까지 2019년말 대비 2배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며 "지난해 12월 마련한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를 지속 보완하고, 올 하반기 중에는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기후리스크가 금융기관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겠다"고 강조했다. 

◇ 녹색기후기금, 14개 개도국 기후변화에 1.9억달러 투자

최근 녹색기후기금(GCF)은 14개 개발도상국 대상 기후변화 대응사업에 1억9000만 달러 규모를 승인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28일부터 1일까지 제31차 녹색기후기금 이사회가 화상으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사업수행기관 인증체계 개편안과 1억9000억 달러 규모의 14개 개도국 대상 기후변화 대응사업 2건을 승인했다.

GCF는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지원을 위해 설립됐다. 2010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GCF 설립에 합의한 후 2013년 한국 송도에서 사무국이 출범했다.

해당 사업은 △콜롬비아 기후변화 적응과 지속가능한 농업생산시스템을 위한 기후스마트 계획(7000만 달러) △부르키나파소·가나·밀리 등 아프리카 13개국 포괄적 녹색금융 계획 1단계(1억1000만 달러)다.

여기에는 중남미개발은행(CAF),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등의 공동 금융지원이 포함돼 총 2억9000억 달러가 투자되는 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이번 사업 추진에 따라 약 20억t 규모의 온실가스가 감축되고 기후변화에 취약한 개도국 내 약 6억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경희 기재부 개발금융국장은 이사회에서 "기후변화 위기에 취약한 개도국의 수요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후사업에 대한 약식승인절차가 유용하다"면서 제도 활용 개선 방안을 이사회 차원에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금융계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자본의 흐름을 유도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계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자본의 흐름을 유도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금융권, 기후위기 대응 위한 자본 흐름 유도해야

최근 공개된 IPCC 6차 보고서 제3실무그룹 보고서 '기후변화의 완화' 편의 한 챕터에서 '기후금융'에 대한 내용이 담기면서, 전세계가 기후금융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자본의 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금융계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지난 5일 기후금융 부분의 총괄주저자이자 ‘정책당국자를 위한 요약보고서’ 주저자인 정태용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정 교수는 금융·보험사 등이 앞으로 기후 대응에 필요한 여건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자금을 운용해야된다고 주장했다. 그린본드(친환경자금조달 채권), 공적개발원조(ODA)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사용하는지 연결고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결국 금융의 흐름은 의사결정을 하는 주체들에게 어떤 신호를 주느냐의 문제"라며 "기업이 탄소세를 책정하거나 기업이 비재무적 측면에서 ESG 경영을 해 평판이 좋게 되어 금융 비용이 낮아지게 되는 등 다양한 목적이 있는데, 이러한 방식이 사회경제적으로 약자를 고려하고 경제적 수단들이 서로 연결돼 온실가스 감축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자연보호 운동가들이 만든 날이지요. 1년에 딱 하루뿐인 생일이 소중한 날이듯, 오늘은 인류가 지구의 가치와 의미를 돌아보아야 하는 뜻깊은 날입니다.

지구가 뜨거워집니다. 달라진 날씨는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와 기후불황을 몰고 옵니다. 단순한 위기가 아니라 목숨이 걸린 문제입니다. 북극곰과 펭귄만의 위기가 아니라 인류의 생존이 걸렸습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남들에게 미루지 말고 당신도 함께 변해야 합니다.

지구가 인류에게 묻습니다. 하나뿐인 행성에서 계속 이런 식으로 살 수 있습니까? 그러면 안 됩니다. 살아가는 방식도, 삶을 대하는 태도와 구매하는 물건도 모두 바꿔야 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요? 5편의 기사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금융권은 기후불황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편집자 주]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