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그린잡 시장, 바이든 행정부 기후변화 대응 정책 드라이브로 고부가가치 직업 각광
기후변화 정책 분석가,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고 현안 제시
태양광 시스템 엔지니어, 그린 건축가, 그린빌딩 에너지 감시관도 눈길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의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 드라이브에 따라 그린잡이 고부가가치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의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 드라이브에 따라 그린잡이 고부가가치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의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 드라이브에 따라 그린잡이 고부가가치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재생 에너지나 에너지 효율성,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책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기후변화 정책 분석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코트라 해외시장뉴스는 최근 발간한 '해외시장 유망 그린 잡' 제목의 보고서에서 미국의 친환경 일자리를 분석하며 이같이 밝혔다. 

◇ 바이든 정부, 국정 중심과제로 '탄소중립' 선언

미국은 2050년까지 국가적 탄소중립(Net-zero) 장기목표를 발표하고 환경과 에너지 기후변화 이슈를 국가의 존망을 다루는 국정 중심과제로 내세웠다. 바이든 정부는 2021년 1월 파리기후협약에재가입하고, 4월 기후정상회의를 주최함으로써 기후변화 국제협력 질서 재정비에 나섰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은 경제재건을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막대한 인프라 투자계획의 핵심에 놓여 있다. 미국은 2025년까지 그린 뉴딜 계획에 총 73조 4000억원을 투자하고, 일자리 65만 9000개 창출을 목표로 세웠다.

미국 노동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미국 그린잡 전체 중간 연봉(시급 $23.89)은 전국 중간 연봉(시급 $19.14)보다 약 25%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대부분의 화석 연료 추출 관련 직업들보다 높은 수준이다.

미국은 노동청 산하 ONet Resource Center를 통해 노동시장 관련 정보 및 통계 추이를 파악하고 있다. 노동청과 주정부는 그린잡 핸드북을 통해 직업별 자격 요건 등을 정리해 안내하고, 이를 통해 그린잡 시장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있다.

◇ 기후변화 정책 분석가,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고 현안 제시

미국의 유망 그린잡 중에서도 기후변화 정책 분석가는 눈여겨볼 만하다. 기후변화 정책 분석가는 대체에너지나 기후변화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고, 정부 또는 환경단체 연구보고서를 바탕으로 현안을 제시한다.

이들은 관련 법률의 입법 및 인식 개선을 위해 환경과 관련된 권고안을 마련하고, 보조금 제도와 같은 혜택을 기획하기도 한다.

관련 산업인 환경컨설팅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에 대한 연방 및 지역 정부들의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4월 22일 ‘지구의 날(Earth Day)’을 맞이해 열린 기후 정상회의에서 2030년까지 미국의 탄소 배출을 2005년 기준의 50~52% 수준으로의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단계별 도입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이에 대비한 생산 기업들의 전문 컨설팅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환경컨설팅 산업은 서비스업 특성상 수출입 규모는 미미한 편이지만, 전 세계적 환경 규제 도입 추세로 주요국가에 진출하거나 해외 주요 컨설팅 기관들이 미국에 진출하고 있다.

이 산업은 지난해 202억 1500만 달러로 6% 성장한 것으로 예측된다. 오는 2026년까지 5년동안 연 평균 2% 성장해 2026년에는 약 223억 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태양광 시스템 엔지니어, 그린 건축가, 그린빌딩 에너지 감시관 등도 새로운 녹색일자리로 눈길을 끌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에서는 태양광 시스템 엔지니어, 그린 건축가, 그린빌딩 에너지 감시관 등도 새로운 녹색일자리로 눈길을 끌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태양광 시스템 엔지니어, 그린 건축가도 '눈길'

이외에도 미국에서는 태양광 시스템 엔지니어, 그린 건축가, 그린빌딩 에너지 감시관 등도 새로운 녹색일자리로 눈길을 끌고 있다. 

태양광 시스템 엔지니어는 기존에 있던 건축물이나 새로운 구조물에 태양열 온수 및 난방 시스템을 설계할 때 구조적인 에너지 요구사항이나 지역 기후, 태양열 기술 등을 적용한다.

이들은 태양열 시스템 개발을 기획・모니터링하고 평가해 비용절감을 위한 분석과 함께 태양열 설치작업을 위한 표준, 절차 및 품질, 안전에 대한 표준을 개발한다.

그린 건축가는 LEED 등 환경친화적인 건축기준을 준수해 설계하고, 환경에 부정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녹색 건물을 짓는다.

이들은 건물의 기능이나 공간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건축물의 레이아웃을 설계한다. 주거공간이나 사무실, 공장 등 모든 건물에 대한 환경 및 안전규정을 준수했는지도 평가한다.

그린빌딩 에너지 감사관은 건물의 구조나 시스템, 프로세스 등에 대한 에너지 감사를 수행하고, 관련 투자 등급을 책정하기 위해 감사를 진행한다.

이들은 에너지생산・사용・유지보수・시스템 운영 등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에너지 소비량을 파악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술과 대체 에너지원 등의 내용으로 감사 보고서를 작성한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