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 삼성그룹의 대표적 석유화학기업인 삼성토탈의 공장 증설 문제가 지역 사회에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 4년 7개월 전 유류 피해가 재현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팽배한데요. 자세한 사항, 신준섭 기자가 전합니다.

RE. 충남 대산읍 앞바다의 해수면 위로 거대한 철제 기둥이 세워져 있습니다. 삼성그룹의 대표적 석유화학기업인 삼성토탈이 최근 석유화학 제품 수출 시장의 호황을 맞아 공장을 증설하는 현장입니다. 삼성토탈은 모두 1조6천억원을 투자해 이곳의 접안 시설과 공장을 증설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월 평균 80대의 유조선이 오가지만 완공되면 150대로 두 배 가량 늘어납니다. 그런데 이 시설 공사에 현지 어민들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수심 15미터 바다에 기둥을 고정하는 과정에서 나는 소음이 어업에 큰 방해가 된다는 소립니다.

int. 박정섭(54) 도성어촌계 계장

RE. 인근 어민들은 조업 피해에 대한 보상으로 삼성토탈에 배 한 척 당 4천500만 원의 피해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토탈 측은 이에 꿈쩍도 안합니다. 

int. 삼성토탈 관계자

삼성토탈의 이런 태도는 4년 7개월 전 인근 태안에서 발생했던 최악의 유류피해 사고를 상기시키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시 대산항으로 향하던 유조선 허베이스피리트 호와 삼성중공업의 예인선이 부딪히면서 1만900톤의 원유가 서해에 유출됐습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은 법적으로 56억 원만의 배상 책임을 판결받았습니다.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지역발전기금으로 약속했던 1천억조차 4년여 째 전혀 내놓지 않았습니다. 삼성그룹에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윱니다. 사고 위험은 두 배가 되지만 제2의 사고를 막을 구체적인 방법은 마련되지 않은 상탭니다.

int. 박정섭(54) 도성어촌계 계장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유류 피해 문제에 대해 19대 국회까지도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여야 합의로 결정된 서해안 유류피해특위에선 이 문제 또한 중점적으로 다룬다는 계획입니다.

int. 양승조 민주통합당 의원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건 두 가집니다. 삼성그룹 차원에서의 책임 보상과 유류 피해의 재발 방지 대책입니다. 이 문제 해결도 없이 공사를 강행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 유류피해 복구에 한목소리를 냈던 국민들에게는 답변이 필요합니다. 환경TV 신준섭입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