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피해 태안방문...삼성 비롯한 대기업 관련 정책 복선 해석

4년 7개월째 큰 진전 없이 답보 상태인 서해안 유류피해 문제와 연관해 문재인 후보자는 "정권을 교체한다면 삼성에 사회적 책임을 묻겠다"고 공언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경선 후보자는 30일 충남 태안을 방문, 서해안유류피해민총연합회(이하 유류피해연합회) 관계자들과 함께 4년 7개월째 지지부진한 유류피해 보상 문제에 대해 논의를 나눴다. 화두는 피해를 일으킨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삼성그룹이었다.

피해민들은 삼성이란 대기업에 대한 불만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권기성 유류피해연합회 총괄기획팀장은 "피해를 일으킨 삼성중공업이 보상도 안 한 상태에서 이번엔 삼성토탈이 접안 시설을 만들면서 어민들에게 또 피해를 입히고 있다"면서 "그러면서도 삼성토탈은 삼성중공업이 자기들과 상관없는 회사라며 책임 회피를 한다. 삼성이 그렇다"고 현안을 설명했다.

감정도 폭발했다. 유류피해연합회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가해자인 삼성그룹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며 "이게 다 돈 때문인데, 돈 없는 우리 같은 것들은 죽으란 말이냐"고 울분을 토했다.

결국 정부가 손놓고 있다보니 삼성중공업이나 삼성토탈을 비롯, 삼성그룹 차원에서도 피해민들을 외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사고 당시 노무현 정부 비서실장 직을 맡고 있었던 문 후보는 "우선 이 문제가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또 "참여정부 당시 유류피해민들에게 예산으로 피해보상금을 선지급 하는 방안을 고려했는데, 다음 정부로 넘어오면서 이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은 것 같다"면서 "국무총리실에 설치된 유류피해 특별위원회도 4년여 간 거의 기능을 못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정권 교체를 통해, 그리고 정권 교체 전에도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다 하려고 한다"면서 네 가지를 강조했다.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자원봉사인력양성센터(가칭), 보상금액 선지급,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다.

특히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와 관련해서는 피해민들과 의견을 같이했다. 그는 "삼성도 책임이 있는데, 제대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함에도 잘 안 됐다"면서 "경제 민주화란 게 곧 사회적 책임인데, 제품을 쓰고 사랑해 준 국민들과 국가를 위해 (대기업이) 사회적 기여를 하지 않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문 후보의 공언에도 일각에선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전에 태안 지역을 찾았던 정치인들이 비슷한 말들을 했지만, 현실적으로 실현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이다.

한 지역 주민은 "으레 하는 얘긴데, 전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잘 시행될 지는 모르겠다"면서 한숨을 내쉬었다.

한편 이번 자리는 문 후보의 민생 행보 중 충남 지역 일정의 일환으로 계획됐다. 태안, 서산, 대산 등 충남 해안 지역들은 2007년 12월 7일 벌어진 태안 기름유출 사고의 중심이자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이다. 이 지역을 비롯해 서해안 피해 지역 주민들은 그러나 현재까지도 피해 관련 손해보상을 거의 받지 못한 상태다.

▲ 지역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문재인 후보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