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 통한 탄소중립 사회...구체적 계획 마련해야”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순환경제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포장재 감량과 신제품 생산시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순환경제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포장재 감량과 신제품 생산시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순환경제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포장재 감량과 신제품 생산시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최근 환경부가 발표한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2021년 환경부 탄소중립 이행계획’에 대해 환영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폐기물 제로 순환경제 확보를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라고 제안했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플라스틱 포장재 감량과 더불어 종이, 유리, 금속 등 재질 관리로 폐기물 감량을 확대하고, 제품생산시 재생원료 사용의무화로 고품질 제품경쟁력을 확보하며, 녹색제품 품목을 확대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세부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포장재 감량은 천연자원 사용을 줄이는 것으로 채굴, 수송, 생산, 소비, 폐기에 따른 에너지소비를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포장재 감량은 생활재에서 탄소배출량을 40% 이상 줄일 수 있어 천연자원 원천감량과 에너지, 자연환경 파괴를 줄이는 기본적인 요소”라고 덧붙였다.

재생원료 사용에 대해서는 “EU 순환경제 패키지는 2030년까지 플라스틱 용기를 제작할 경우 재생원료 30% 이상 사용을 의무화했다”면서 “우리나라도 순환경제를 통한 탄소중립을 이루려면 신제품 생산시 재생원료 의무사용을 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재생원료 의무사용은 기술개발과 인프라를 통해서 전 세계적 순환경제를 선점할 수 있다”면서 “순환경제는 재활용 1%가 높아질 때마다 1만여 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고, 자원순환을 통한 쓰레기 제로 사회를 앞당기는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녹색제품 품목확대와 고품질 제품 생산이 필요하다고도 역설했다. 소비자들이 녹색제품을 많이 구매할 수 있게 품목확대, 고품질 제품 생산 등이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취지다. 연대는 “지역 중소 슈퍼마켓이나 나들가게 등에서도 녹색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장소 확대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자원빈국은 전 국토를 쓰레기장으로 만들고, 자원부국은 일자리와 경제향상으로 탄소중립 사회로의 첫 발자국을 만들 것”이라면서 순환경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