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는 이달 말 롯데계열사 7개 온라인쇼핑몰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롯데온(ON)을 론칭할 예정이다. (롯데쇼핑 제공) 2020.4.14/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는 이달 말 롯데계열사 7개 온라인쇼핑몰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롯데온(ON)을 론칭할 예정이다. (롯데쇼핑 제공) 2020.4.1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는 이달 말 롯데계열사 7개 온라인쇼핑몰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롯데온(ON)을 론칭할 예정이다. 롯데온의 핵심은 개인 맞춤형 솔루션으로, 롯데e커머스는 상품 추천부터 검색결과 배송까지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13일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는 4월 말 온라인쇼핑 통합플랫폼 ‘롯데온(ON)’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롯데온에서는 롯데그룹 7개 온라인쇼핑몰 (롯데백화점・롯데마트・롯데슈퍼・롭스・롯데홈쇼핑・롯데하이마트)을 로그인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는 롯데온의 핵심 경쟁력으로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꼽았다. 롯데온을 ‘고객 1명을 위한 소비자 중심의 쇼핑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 롯데쇼핑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이자 차별점이라는 설명이다.

롯데온은 400여개의 상품 속성 정보를 분석해 고객의 취향을 분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품 속성정보’란 상품이 가지는 정보 중 가격 外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의미한다. 고객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꼭 확인하는 정보에 다양한 개인적인 취향 분석이 가능하도록 정보의 스펙트럼을 확대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원피스를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기본적인 정보 중 하나인 네크라인은 ‘헨리넥, 터틀, 오프숄더’ 정도의 분석을 하지만, 롯데온은 네크라인의 상품 속성을 기본 정보 외에 추가적으로 반집업, 차이나, 후드넥, U넥 등으로 더욱 세분화한 상품 분석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롯데온은 고객의 취향, 나이, 직업 등을 고려해 적합한 물건을 추천해주는 쇼핑 전문가로서의 온라인 ‘퍼스널 쇼퍼’(백화점에서는 이들 쇼핑전문가들이 VIP 고객의 쇼핑을 편히 돕는다) 의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관계자는 “롯데ON은 고객의 구매 패턴을 400여가지 속성 값으로 분석해 개인 취향에 맞춘 추천을 해드릴 예정”이라면서 “급이 다른 상품 추천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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