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그린포스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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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그동안 그동안 긍정적 전망을 이어온 온라인‧홈쇼핑도 부정적 전망으로 돌아섰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0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66’으로 집계됐다. 2002년 조사 시작 이래 가장 낮은 수치다. 특히 그동안 유일하게 긍정적 전망을 이어온 온라인·홈쇼핑도 부정적 전망(84)으로 돌아섰다. 대형마트(44), 편의점(55), 백화점(61), 슈퍼마켓(63) 등 그 외 업태에서는 지수가 큰 폭으로 떨어지며 코로나 사태 영향이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2분기 RBIS가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은행의 ‘3월 소비자심리지수’는 78을 기록해 글로벌 금융위기 때 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 업태에서 큰 낙폭을 보였다. 대형마트의 경기전망지수는 44로 세부업태 중 가장 낮았다. 낙폭 역시 전분기(80) 대비 36포인트 하락해 가장 컸다. 백화점 업계 또한 우울한 전망치(61)와 함께 큰 폭의 하락치(32p)를 보였다. 대형마트는 온라인쇼핑에 밀려 업황이 하락세인 데다가 코로나 영향으로 내방객이 줄고 생활필수품을 제외하고는 전반적 매출 부진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봄철 인기를 끌던 여행・레저 관련 상품 판매도 급감할 것으로 예상돼 부정적 전망을 키웠다.
 
백화점은 지난 겨울 패션상품군의 부진에서 벗어나 올초 다소 회복을 기대했으나 코로나로 침체가 심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패션, 화장품, 식당가 등 고객이 장시간 체류하며 대면판매를 하는 상품의 실적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했다.
 
편의점 업계는 전분기 대비 20포인트 떨어진 55로 전망했다. 편의점들은 겨울철 비수기가 끝나고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2분기를 매출 ‘터닝포인트’로 꼽는다. 그러나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각종 모임과 지역축제가 취소돼 관광지와 고속도로에 위치한 매장의 매출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초·중·고·대학교의 개학연기로 학교 상권도 침체돼 시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 호조세를 이어오던 온라인·홈쇼핑도 1분기 105에서 100 밑으로 떨어진 84를 기록했다. 비대면 쇼핑 선호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보다 신선식품 등 일부 생필품 외에는 코로나발 소비부진을 피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업태별 업계 건의사항도 공개했다. ▲온라인・홈쇼핑은 티켓할인 지원, 배달 플랫폼 소상공인 배송료 지원을, ▲슈퍼마켓은 내수활성화 위해 생필품 전국동시 세일추진을, ▲편의점 업계는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처 확대 등 요청이 있었다. 지난 2월 정부가 내놓은 내수활성화 대책에 대한 보완 주문도 있었다. 정부가 소비촉진을 위해 소득공제율을 2배(15~40% → 30~80%)로 확대했지만, 적용기한이 한시적(3~6월)이고 공제한도(200~300만원)는 올리지 않아 반쪽짜리 대책이라는 지적이 있다. 적용기한을 최소한 금년 말까지로 늘리고 공제한도도 현재 금액보다 올릴 필요가 있다.
 
강석구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그동안 유통업계가 시장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코로나 사태로 생존까지 위협받고 있다”며 “소비 정상화까지는 어렵겠지만 경영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들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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